기사입력시간 21.09.23 06:15최종 업데이트 21.09.23 06:28

제보

신현영 의원③ "공공의대 법안 현재진행 No, 코로나19 대응 힘 합칠 시기"

"젊은의사들 지난해 파업 영향 편견 갖지 않길...다양한 경험으로 국민과 접점 만들어야"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
신현영 의원과 '2040 젊은/예비 보건·복지·의료인들과의 대화' 

메디게이트뉴스는 지난 8월 24일 의사 출신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을 특별 초청해 '2040 젊은/예비 보건·복지·의료인들과의 대화'를 온라인으로 마련했다. 이날 신 의원과의 대화에는 전현직 의대생 인턴기자와 의대생신문 기자들 30명 정도가 참여해 현재 보건의료정책 이슈와 미래 의사상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신 의원은 의대생, 전공의들에게 진료실만이 아닌 다양한 사회 속에서의 의사의 역할과 의사상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많은 경험을 쌓을 것을 조언했다. 

① "수술실 CCTV법 통과 불가피, 부작용 최소화할 것" 
② "수술실 CCTV 설치로 '기피과' 우려...국가책임제 수준 지원 필요"
③ "공공의대 법안 현재진행 No, 코로나19 대응 힘 합칠 시기"
④ "바람직한 의사상이란…정부, 국회, 사회 속에서 의사의 역할 고민"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공공의대 법안은 현재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의정협의체서 논의키로 했던 공공의대 설립 문제를 여당이 지속 추진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를 일축한 것이다. 

신 의원은 지난달 24일 메디게이트뉴스가 온라인으로 주최한 ‘젊은 예비 보건·복지·의료인들과의 대화’에서 “현재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어려움이 큰 상황”이라며 “전국민이 다 같이 힘을 합쳐 코로나 대응에 총력을 다해야 하는 게 맞다. 지금은 공공의대 추진 움직임은 없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지난해 의료계 파업 과정에서 의료계와 국민, 정치권이 대립하는 듯한 상황이 연출된 것에 대해서는 안타까움을 표했다.

그는 “작년 파업을 중재했던 한 사람으로서, 의사이자 국회의원으로서도 상호이해를 위한 기회가 적었단 점에서 아쉬움이 컸다”며 “환자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마음 따뜻한 의사들이 대부분인데 그런 부분들이 국민들에게 잘 피력이 안 되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사들도 SNS나 미디어 등 다양한 소통 수단을 통해 국민들과 스킨십을 늘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의대생들에게는 지난 파업의 경험 때문에 사회와 정부·국회에 대한 편견이 생기지 않길 바란다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국민들과 눈높이를 맞춰가기 위한 노력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지난해 파업은 뼈아픈 경험이었지만 국민들은 언제든 병원을 찾는 환자나 환자의 보호자가 될 수 있고, 그런 점에서 의사들에 대한 존경심을 갖고 있다”며 “의료계도 다양한 입장에서 의료를 바라보면 국민들과 접점을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젊은 시절부터 취약한 상황에 처해있는 국민들과 더불어 살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세상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리더십과 균형감각을 갖고 미래 의료계와 사회를 이끌 리더로 거듭나길 기대하겠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신 의원은 남은 임기동안에는 ▲감염병 대응을 위한 의료체계 정비 ▲공공의료 분야 처우 개선 등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신 의원은 “팬데믹 속에서 의원이 됐고 코로나19와 더불어 사는 21대 국회에선 감염병 대응을 위한 의료체계 개선이 중요하다”며 “특히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 의원은 “공공의료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어느 병원, 어떤 진료과에서 일하더라도 임금이나 처우에 대한 걱정없이 소신껏 일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공공과 민간의 격차를 줄이고, 인기과 의사들을 보며 박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내기위해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