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8.14 07:49최종 업데이트 21.08.14 07:49

제보

AZ 잔여 백신, 30세 이상 희망자 접종 가능

정부, 방역상황∙AZ 백신 가용 물량 고려해 결정...접종권고 연령은 50세 이상 유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사진=이브리핑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오늘부터 30대 이상도 본인이 원할 경우 아스트라제네카(AZ) 잔여 백신을 맞을 수 있게 됐다. 다만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AZ백신 접종 권고 연령은 현행 50세 이상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4차 유행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상황과 AZ 백신 가용 물량 등을 고려해 접종률을 빠르게 끌어올리기 위해 취해졌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오늘부터 위탁의료기관, 보건소 등에서 AZ 잔여백신을 30세 이상 희망자 대상으로 접종이 가능토록 잔여백신 접종안을 변경해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국가예방접종사업에 AZ 백신의 접종 권고연령은 50세 이상으로 유지하되, 국내 코로나19 방역상황과 AZ백신 가용 물량 등을 고려해 얀센과 동일하게 30세 이상 연령층에 대해 접종 희망자에 대해 기회를 부여키로 결정했다.
 
현재 50세 미만 연령층이 AZ 백신을 접종받은 경우, 2차 접종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있으므로, 희망자가 50세 미만인 경우에도 화이자 백신으로 2차 접종을 받게 되며 AZ 백신도 선택할 수 있다.
 
AZ 백신으로 1차 접종을 받을 경우, 2차 접종 예약일은 8주를 기준으로 정해지며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4~12주 범위 내에서 2차 접종일을 조정할 수 있다.
 
이에 희망자가 접종 권고연령, 이상반응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접종에 동의할 수 있도록 접종 전에 AZ 백신 접종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권고 연령은 50세 이상으로 유지한 채 30세 이상에게 접종 기회를 줌으로써 접종에 대한 안전성 판단을 30~40대 개인에게 떠넘긴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정 청장은 “현재 AZ 백신으로 인한 가장 위중한 이상반응은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발생인데 총 1269만건 접종에서 3명 정도가 확인된 상황”이라며 “전체 접종자에 대해서 의무적으로 접종을 강요하는 대책이 아니라 일찍 접종을 하고 싶은 분들에 대해 위험이나 이득에 대해 충분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희망자의 접종을 막지 않겠다는 의미란 점에서 개인에게 떠넘겼다고 지적하긴 어려울 것 같다”고 반박했다.
 
이어 “호주 같은 경우도 델타 변이로 방역상황이 변하면서 접종 권고연령을 18세로 낮춰 선택권을 주고 희망자가 접종할 수 있게 하면서 접종 속도를 높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