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4.20 16:15최종 업데이트 22.04.20 17:34

제보

인수위, 정부 방역 완화에 제동...실외 마스크∙격리의무 해제 등 성급 '지적'

신용현 대변인 "일상회복은 코로나 없던 시절로 돌아가는 것 아냐...고위험군∙취약계층 보호 대책 마련해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신용현 대변인.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정부의 방역 완화 조치에 제동을 걸었다. 정부가 20일 실외 마스크 해제 여부를 5월초, 확진자 격리 의무 해제를 5월말 무렵에 검토하겠다고 밝혔는데 너무 성급한 조치라는 것이다.

인수위 신용현 대변인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부친상으로 자리를 비운 안철수 위원장을 대신해 이 같은 내용의 코로나 대응 메시지를 전달했다.

신 대변인은 “코로나특위를 포함해 많은 의료전문가들은 방역 완화조치가 한꺼번에 이뤄짐에 따라 방역 긴장감이 사회 전반적으로 약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며 “아직도 하루 10만명의 확진자와 1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의 면역 수준도 점차 감소 중이며, 국내외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올 가을, 겨울철 재유행을 경고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직은 코로나의 완전한 극복을 기대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마치 코로나가 없는 것처럼 모든 방역조치를 해제하는 건 현명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신 대변인은 마스크 착용과 확진자 격리의무는 당분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신 대변인은 “일상회복을 하면서도 코로나 위험으로부터 고위험군과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병행해야 한다”며 “이에 실외 마스크 프리선언은 보다 신중해야 한다. 마스크 착용은 모든 감염병 관리의 기본수칙이자 최종 방어선”이라고 했다.

이어 “최근 발표된 코로나19 대응 행정조치의 효과성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에서도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대한 긍정평가는 86%에 달했다”며 “국민들이 가장 잘 지켜주고 있는 마스크 착용에 대해 정부가 섣불리 방역해제를 하지 않도록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신 대변인은 또한 “정부에서 발표한 포스트 오미크론 계획도 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4주간의 이행기를 거쳐 5월말에 격리 의무를 완전히 해제한다고 일정을 정하는 것은 상당히 성급한 접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인수위의 코로나특위는 이행기의 일정을 확정하지 않도록 정부 측에 의견을 전달했다”며 “격리의무 해제를 위해선 요양병원∙요양시설 등 고위험시설 보호, 혼자사는 고위험군 취약계층 어르신들에 대한 진단∙치료 보장, 재유행 시 의료체계 재동원 방안 등 많은 검토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신 대변인은 “우리가 나아가야 할 일상회복은 코로나가 없었던 시절로 돌아가는 게 아니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보다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코로나와 공존하는 새로운 일상으로 회복을 준비하고 실천해나가야 한다”며 “새로운 정부에서는 일상회복과 동시에 고위험군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코로나 대책을 철저히 마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