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4.21 12:58최종 업데이트 20.04.21 12:58

제보

정부, 고위험집단·취약계층 코로나19 표본검사 방안 마련한다

혼합검사법(풀링)으로 한꺼번에 검사...의료기관, 요양시설, 미등록 외국인, 이주노동자 등 검토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부를 조기에 파악하기 위해 고위험집단이나 취약계층에 대한 표본조사(샘플링)을 실시하기로 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샘플링검사와 관련해 여러 가지 시설이나 인구집단에 적용할 수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오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샘플링검사를 위해 관계기관에서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지금까지 논의됐던 취약시설, 취약 인구집단에 추가해서 종합적인 샘플링에 대한 방안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차원에서 마련할 계획이다. 고위험시설로 간주했던 곳은 요양원, 요양시설, 폐쇄형 정신병동, 사회복지시설, 의료기관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라고 했다. 

윤 반장은 “의료기관은 어떤 집단적으로 발생할 위험이 높고 일단 집단적으로 발생을 하게 되면 치명률이 상당히 높아진다. 이런 고위험군에 대해 여러 가지 표본검사의 방법들을 적용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표본검사의 어떤 방법 중에 하나로 우리가 풀링테스트라고 하는 혼합검체 채취법, 혼합검사법을 적용해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취약계층에 대한 샘플링검사도 검토한다. 윤 반장은 “증상이 있으면 모든 사람들이 검사를 할 수 있다. 하지만 검사의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는 소외계층도 있을 수 있다. 대표적인 경우가 미등록외국인, 이주노동자가 있고 또는 검사를 쉽게 받기 어려운 계층에 대해 샘플링검사를 적용해 확진자들을 조기에 발견해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시설 또는 인구집단을 포괄해서 전체적으로 감시체계를 어떻게 가져가고, 확진자들을 어떻게 조기에 발견해낼지에 대한 부분을 강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윤 반장은 “코로나19의 특성상 잠재돼있는 감염자가 있을 수 있다 연휴기간 동안의 이동이 방역당국의 입장에서도 고민이 된다”라며 “사실 국민 개개인의 어떤 자율적인 참여가 없다면 방역당국의 입장으로서도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다. 같이 힘을 합치고 같이 참여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고 같이 힘을 모아 나갔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