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5.30 17:15최종 업데이트 23.05.30 17:15

제보

삼진제약·인세리브로 공동개발 혁신 면역항암제 과제, 과기부 지원 사업 선정

과기부 인공지능 활용 혁신 신약 발굴 사업 선정돼 4년간 73억원 중 57억원 정부출연지원

사진 = 최근 삼진제약을 비롯, 인세리브로, 서울아산병원, 트라이얼인포매틱스 등이 킥오프 미팅을 가졌다.

삼진제약은 인공지능 신약개발 기업 인세리브로와 공동개발 중인 '혁신면역항암제' 과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원하는 '인공지능 활용 혁신신약 발굴사업'에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연구과제 전체 규모는 4년간 총 73억원(정부출연금 57억원)이다.

삼진제약은 향후 인세리브로, 서울아산병원, 트라이얼인포매틱스(임상 영상 플랫폼 제공 IT기업)와의 협업을 통해 신약개발 전주기에 사용하게 될 고도화된 인공지능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임상 진입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발굴에 나서게 된다.

삼진제약(연구센터 이수민 센터장·상무)은 주관 기관으로서 이번 과제를 총괄하며, 오랜기간 축적된 신약개발 경험과 다년간에 걸친 항암제 개발 역량을 초석 삼아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검증할 계획이다. 

공동연구개발 기관인 인세리브로는 자사의 양자역학 기술 기반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서울아산병원(책임교수 정성윤)은 '항암유효성평가센터(APEX)'의 중개연구 인프라를 활용해 신규 후보물질의 성공 당위성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트라이얼인포매틱스는 임상 개발을 위한 디지털 데이터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디지털 전환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임상 개발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삼진제약 이수민 연구센터장(총괄연구책임자)은 "국내 AI신약개발의 경우 글로벌 대비 규모나 다양성 등의 측면에서 열세고, 연구의 대부분도 초기단계인 타겟 및 후보물질 도출에 치중돼 있다"면서 "본 사업을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과 경쟁할 수 있는 전주기 신약개발 플랫폼 기틀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기존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 할 수 있는 혁신신약(First-in-class)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을 발굴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국가 제약산업의 경쟁력 확보해 글로벌 신약개발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