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3.21 12:07최종 업데이트 18.03.24 09:18

제보

③최대집 후보, "정부는 절대 믿지 못해…강한 투쟁으로 문재인 케어 막겠다"

"의료를 멈춰서라도 의료를 살리겠다…오직 문재인 케어 저지를 위해 출마"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제40대 대한의사협회장 전자 투표(온라인 투표)가 21일(오늘)부터 23일까지 이뤄진다. 우편을 통한 투표는 현재 진행 중이며 23일 오후 6시 도착분까지 유효하다. 전자 투표는 21~23일 이뤄진다. 21일과 22일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23일은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회장선거 개표와 당선인공고는 23일 오후 7시 이후에 이뤄진다. 선거권자는 4만4012명으로 원래의 5만2510명에서 8498명 줄었다. 선거권자별 투표 방법은 우편투표 1291명(3%), 전자투표 4만2721명(97%)이다. 

의협회장 선거에 출마한 6명의 후보자들은 2월 18~19일 후보자 등록을 마친 이후 40일 가량 숨가쁘게 달려왔다. 각종 기자회견, 출정식, 정견발표, 합동토론회 등에서 후보자들의 사진을 1000장 가까이 찍었다. 아직 어떤 후보자를 선택할지 망설이는 유권자를 위해 후보자들의 발자취에서 중요한 순간을 어록과 함께 정리했다.  

<의협회장 후보자별 40일간의 발자취와 어록>
①추무진 후보, "임기 3년간 성과 많아…상근급여 반납하고 마지막 봉사하겠다"
②기동훈 후보, "20~40대 젊은의사 중심으로 의협의 변화와 개혁을 이루겠다"
③최대집 후보, "정부는 절대 믿지 못해…강한 투쟁으로 문재인 케어 막겠다" 
④임수흠 후보, "풍부한 경험 바탕으로 투쟁력·개혁성·협상력 모두 자신있다" 
⑤김숙희 후보, "크레인 올라가 투쟁하고 정부·국회 설득해 회원 보호하겠다" 
⑥이용민 후보, "투쟁 외쳐도 안정감 충분…회원이 원하는 것 전부 가져오겠다"
 
2월 20일 기호 추첨 기호 3번  “의료계는 총체적 난국이자 위기에 처해 있다. 전국 의사 총파업이라는 강력한 투쟁을 기반으로 의료를 멈춰서라도 의사들의 정당한 권익 쟁취를 위해 의료를 살리겠다." 
   
2월 25일 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 “문재인 케어를 막을 단 한명의 후보, 문재인 케어를 막을 단 한번의 기회라는 각오로 의협회장 선거에 나서게 됐다. 의협회장이 된다면 강력한 투쟁으로 문재인 케어를 막아 의사권익을 보호하겠다. 문재인 케어가 통과되면 (비급여가 사라져) 의원의 30~40%와 대부분의 중소병원이 도산할 수 있다."
 
2월 27일 의협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후보자 합동토론회 "다른 후보자들이 문재인 케어나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를 반드시 저지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그렇다면 문제는 방법론이다. 예비급여 제도 등을 철폐하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우선 대정부 투쟁이 필요하다. 대규모 전국집회, 전국 순회집회, 대회원 보고대회, 대국민 보고대회, 모바일을 이용한 정보제공과 각종 교육 등을 통해 투쟁을 전개해 나갈 수 있다. 전략적인 방법을 상대(정부)에 공개할 수는 없는 만큼 전부 이야기하진 않겠다. 오랜 투쟁의 경험을 바탕으로 원하는 성과를 얻어낼 것이다." 
 
3월 3일 경기도 의사회 합동토론회 "의협 회장은 시도의사회나 중앙대의원, 의사들의 대표자로서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 회원들의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면 반드시 힘을 갖게 된다. 회원들은 도움을 받으면 향후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의사의 권익 쟁취는 의협의 가장 중요한 책무다."
 
3월 6일 충남의사회 합동토론회 "오랜 기간동안 사회 운동을 했다. 사회 운동의 가장 큰 목적은 대한민국을 지키는 운동이다. 그런 차원에서 여러 가지 단체장을 맡고 있다. 의협회장에 당선되면 정관에 의해 단체장을 사임하게 된다. 의협회장은 어디까지나 의협회장을 뽑는 단체다. 의사 전문가 단체를 누가 가장 잘 보호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다. 다른 정치활동은 전혀 하지 않을 것이다."
 
3월 8일 대전광역시의사회 합동토론회 “의사들은 진료만 하고 안정된 수익과 사회적인 존경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진료 의무만 가지거나 급여항목만 진료를 해서는 의원 경영을 담보할 수 없다. 의료계는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주장과 요구를 해왔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진료를 업(業)으로 하는 의사들이 정부와 정치권을 상대로 투쟁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3월 9일 전국의대교수협의회 정견발표회 "의대교수들에게 연구와 교육시간을 보상할 수 있어야 한다. 전공의 법이 시행된 이후 당직이 많아진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적절한 수가 보상을 통해 병원에 전문의를 충원해야 한다. 교수들도 더 이상 참지 말고 전문가다운 의견을 확실히 내고 수가 인상에 동참해야 한다."  
 
3월 14일 대구·경북의사회 합동토론회 "지금은 치세가 아니라 난세다. 평시가 아니라 전시다. 비급여의 급여화를 막아야 한다. 의협회장은 의사들의 현재와 미래가 돼야 한다."
 
3월 18일 전국의사 대표자회의 연대사 “정부를 믿지 못한다. 정부 불신은2000년 의약분업 이후 20년 가까이 진행되고 있다. 문재인 케어의 핵심인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를 저지하기 위해 의협회장에 나왔다. 반드시 의료를 멈춰서 문재인 케어를 저지하고 정상적인 진료비를 쟁취하겠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