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3.21 12:10최종 업데이트 18.03.21 13:37

제보

⑥이용민 후보, "투쟁 외쳐도 안정감 충분…회원이 원하는 것 전부 가져오겠다"

"회원 통합과 화합을 바탕으로 당신의 의협, 통합의 의협, 강력한 의협 만들겠다"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제40대 대한의사협회장 전자 투표(온라인 투표)가 21일(오늘)부터 23일까지 이뤄진다. 우편을 통한 투표는 현재 진행 중이며 23일 오후 6시 도착분까지 유효하다. 전자 투표는 21~23일 이뤄진다. 21일과 22일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23일은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회장선거 개표와 당선인공고는 23일 오후 7시 이후에 이뤄진다. 선거권자는 4만4012명으로 원래의 5만2510명에서 8498명 줄었다. 선거권자별 투표 방법은 우편투표 1291명(3%), 전자투표 4만2721명(97%)이다. 

의협회장 선거에 출마한 6명의 후보자들은 2월 18~19일 후보자 등록을 마친 이후 40일 가량 숨가쁘게 달려왔다. 각종 기자회견, 출정식, 정견발표, 합동토론회 등에서 후보자들의 사진을 1000장 가까이 찍었다. 아직 어떤 후보자를 선택할지 망설이는 유권자를 위해 후보자들의 발자취에서 중요한 순간을 '어록'과 함께 정리했다.  

<의협회장 후보자별 40일간의 발자취와 어록>
①추무진 후보, "임기 3년간 성과 많아…상근급여 반납하고 마지막 봉사하겠다"
②기동훈 후보, "20~40대 젊은의사 중심으로 의협의 변화와 개혁을 이루겠다"
③최대집 후보, "정부는 절대 믿지 못해…강한 투쟁으로 문재인 케어 막겠다" 
④임수흠 후보, "풍부한 경험 바탕으로 투쟁력·개혁성·협상력 모두 자신있다" 
⑤김숙희 후보, "크레인 올라가 투쟁하고 정부·국회 설득해 회원 보호하겠다" 
⑥이용민 후보, "투쟁 외쳐도 안정감 충분…회원이 원하는 것 전부 가져오겠다"
 
2월 13일 출마 기자회견 “준비안된 투쟁에 회원들은 많이 지쳐있다. 우선 회원들 간 통합과 화합에 주력하겠다. 그 힘을 바탕으로 강력한 의협을 만들겠다. 당신의 의협, 통합의 의협, 강력한 의협을 만들 준비를 마쳤다. 의료개혁의 마지막 결정적 순간에서 회원 여러분과 함께 이렇게 힘껏 외칠 수 있기를 기원한다."
 
2월 20일 기호 추첨 "신·구세대와 모든 직역과 지역 등을 아울러서 하나로 통합하고 화합하는 의협회장이 되겠다. 세대별 과별 종별로 사분오열된 의료계가 하나로 모이기만 한다면 강한 의협이 될 수 있다.”
 
2월 27일 의협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합동토론회 "문재인 케어는 한 마디로 말해서 허구이고 대국민 기만이다. 문재인 케어는 우리나라에서 무상의료를 선언한 것이다. 세계 어느 나라도 북한, 쿠바를 빼놓고 무상의료를 하는 곳이 없다. 의협회장이 되면 문재인 케어의 문제에 대해 대회원, 대국민 홍보를 하고 전면 단결에 나서겠다. 직접 비대위원장으로 뛰고 투옥될 각오를 하고 문재인 케어를 막아내겠다. 정부는 제대로 된 보장성 강화이자, 필수의료의 보장성 강화를 우선시하도록 주장할 것이다." 
 
3월 3일 경기도의사회 합동토론회 "개원의 출신의 첫 연구소장으로 실사구시(實事求是)적인 연구를 해보자고 했다. 의사 협동조합을 기획하고 의사들에게 곤란한 일을 타개하는 일을 위주로 했다. 연구지원단을 맡기 위해 경기도 의사협동조합이나 경남 의사협동조합 등 각 시도에서 운영하고 연구자들을 지원할 수 있었다. 투쟁만 외치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인 회무 경험도 자신있다."
 
3월 6일 충남의사회 합동토론회 "노환규 전 의협회장 등이 저에 대해 추무진 회장 집행부의 의료정책연구소장을 맡아 '추의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그 전에 노 전 회장 시절 의협 정책이사를 했기 때문에 '노의 사람'이기도 했다. 2000년 의약분업 때 신상진 전 의협회장 집행부를 탄생시키는데도 일조했다. 그렇다고 해서 제가 '신의 사람'은 아니다. 투쟁과 안정을 모두 갖춘 이용민이다."
 
3월 8일 대전광역시의사회 합동토론회 “관치의료는 의료시스템을 만들고 운영하는 데 있어서 의료기관, 의사들에게 온갖 규제와 악법으로 작용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원가에 미치지 못하는 수가를 가지고 있다 이는 전체의 90%에 달하는 민간 의료기관을 강제로 증발시키는 것이다. 이 민간의료기관에 대한 요양기관 강제지정제 자체가 적폐다. 의협이 선제적으로 정책을 제안하고 정책을 리드해야 한다."
 
3월 9일 전국의대교수협의회 정견발표 “교수들도 의료계 위기 속에서 이번 선거의 중요성을 잘 생각해달라. 투쟁성과 안정감 모두를 갖춘 사람을 선택해달라. 개원의 출신으로 역대 최초로 의협 의료정책연구소장을 맡았다. 20년동안 의료계에서 한번도 한눈 팔지 않고 투쟁을 계속 해오면서 정책에 대한 경험을 쌓았다."
 
3월 13일 특별 기자회견 “3월 23일 개표 이후 당선자가 되면 5월 1일 취임식까지 1달 정도 시간동안 당선자신분으로 문재인 케어 저지를 위한 6가지를 실행방안을 미리 준비하겠다. 적정수가 개선을 위한 대통령 면담을 추진하겠다."
 
 3월 14일 대구·경북의사회 합동토론회 "의료정책에 대한 토론이나 의견 교환 모두 자신 있고 이미 준비됐다. 투쟁 등 특단의 결정이 필요할 때도 회장으로서 절대 회피하지 않겠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투쟁 그 자체가 목표가 아니다. 투쟁을 통해 회원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야 한다. 원가의 70%인 수가 정상화를 목표로 삼아 진전하겠다. 당당한 회장, 신뢰받는 회장, 의사를 위한 회장이 되겠다."
 
3월 18일 전국의사 대표자회의 연대사 "저는 가슴 속 깊은 곳에서 투쟁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으면서 회무의 안정감도 갖고 있다. 수가 인상을 반드시 이뤄내고 문재인 케어를 막겠다. 투쟁을 외치면서도 안정감 있는 회장으로 회원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다 가져오겠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