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4.17 21:28최종 업데이트 20.04.17 22:13

제보

아베 총리, 코로나19 환자 급증에 특단의 대책..."의료수가 2배 인상해 의사·간호사 처우 개선하겠다"

"환자 급증으로 의료시스템 부담, 의료현장은 비명...특히 고령인구 많은 지방 이동 자제해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사진=NHK 기자회견 영상 캡처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COVID-19) 확진자 급증으로 의료시스템 붕괴 직전에 놓인 일본이 건강보험 체계의 의료수가(診療報酬)를 2배로 올리고 의사, 간호사의 처우를 개선하겠다는 특단의 대책을 내놨다.  

NHK 등 일본 현지언론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17일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도쿄에만 확진자가 3000명에 육박하고 오사카에 1000명이 넘으면서 의료현장에서 비명이 나오고 있다. 환자 생명을 구하고 감염병 진료에 매진하는 의사와 간호사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의료수가를 2배로 올리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의료현장의 감염을 줄이기 위해 보호복과 마스크 지급을 서두르겠다. 이번 주부터 (기존의 재진에 한정한 것이 아닌)초진까지 원격진료를 허용했다. 병원 내 감염을 막기 위해 전화와 온라인을 활용한 진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달라”라고 했다. 

아베 총리는 “무엇보다 의료현장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국민들은 긴급사태가 선포된 5월 6일까지 20일동안 대도시에서 지방으로 이동을 금지하고 지방의 코로나19 유입을 막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지방에 중증 고령자가 많이 있는 데다가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하면 지역 의료체계에 상당한 부담이 된다”라며 "지방으로 이동을 자제하는 것이 의료현장을 지키고 생명을 지키는 방법"이라고 했다. 

아베 총리는 “앞으로 20일간 일본 전체가 하나가 되어 바이러스와 싸워 이겨야 한다”라며 "외출을 자제하고 가능한 한 사람들과의 접촉을 70~80%까지 줄여야 한다”고 요청했다. 

아베 총리는 전국 당초 소득이 감소한 가구에 30만엔을 지급하기로 했으나, 비판 여론이 나오자 모든 국민에게 10만엔씩 지급하기로 했다. 그는 “혼란을 초래해서 죄송하다. 국민여러분들께 사과한다"고 말했다. 

일본 현지언론에 따르면 일본은 코로나19 검사가 폭 넓게 이뤄지지 않으면서 코로나19 의심환자가 각종 구급병원으로 몰리고 있다. 이 마저도 병원들이 발열, 호흡기 증상 환자들을 기피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동시에 선별진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병원 내 감염이 늘고 있다.

코로나19 의심환자를 받는 구급병원이 줄어들자 의심환자들이 3차 응급의료기관인 구명구급센터로 몰리는데, 그러다 보니 급성 심근경색, 뇌졸중 등 응급 환자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의료시스템 붕괴 직전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도쿄는 이날 사상 최고치인 200명 이상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일본의 누적 확진자는 9일만에 2배 이상 증가해 1만명을 넘었다. 현재까지 일본에서 발생한 확진자 수는 총 9590명이며,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확진자 712명를 합치면 총 확진자는 1만 302명이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