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3.17 23:34최종 업데이트 22.03.17 23:34

제보

화이자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셀트리온·동방 등 국내사 제네릭 생산·공급

국내 2곳 등 총 35개사 선정…전 세계 95개 중·저소득국에 공급 예정


정부는 화이자사(社)가 개발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의 제네릭의약품 생산기업으로 셀트리온, 동방에프티엘 등 국내 2개사가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완제품, 동방에프티엘는 주원료인 니르마트렐비르의 생산을 맡는다.

국제의약품특허풀(MPP)은 지난 1월 20일 MSD사(社) 제네릭 의약품 생산기업을 선정·발표한데 이어, 이날 화이자사(社)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제네릭 의약품 생산기업으로 전 세계 총 35개 기업(12개국)을 선정·발표했다.

한국 2곳을 비롯해 중국 5곳, 인도 19곳, 방글라데시 1곳, 베트남 1곳, 브라질 1곳, 도미니카공화국 1곳, 멕시코 1곳, 요르단 1곳, 이스라엘 1곳, 세르비아 1곳, 파키스탄 1곳 등이다.

MPP는 의약품의 특허권 소유자와 라이센스를 협상해 제네릭 사(社)에 서브 라이센스 부여 후 생산한 제품을 중·저소득국(LMIIC)에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국제협력단체로, 지난 2010년 설립됐다.

이에 따라 이번에 선정된 국내 2개 기업은 화이자사(社)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제네릭 의약품을 개발·생산해 95개 중·저소득 국가에 공급할 예정이다.

앞서 한미약품, 셀트리온, 동방에프티엘 등 국내 3개 기업은 MSD사(社)가 개발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제네릭 의약품 생산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MPP의 발표로 셀트리온과 동방에프티엘은 MSD사(社)와 화이자사(社)가 개발한 먹는 치료제 제네릭 의약품을 모두 생산·공급하게 된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저소득 국가에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제네릭 의약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 전 세계 보건 안보에 기여하고 국내 바이오의약품 산업 역량이 한층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국내 기업들이 먹는 치료제를 신속하게 개발·생산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 외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범정부협의체인 '임상 지원 TF'를 통해 신속한 제품화를 위한 원자재 수급, 생산, 공급, 판매 등 전방위적인 지원을 진행 중"이라며 "기업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국내·외 규제 승인, 해외 판로 개척 등도 집중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MSD사의 먹는 치료제에 이어 화이자사의 먹는 치료제도 국내 기업이 생산해 전 세계 중·저소득국(LMIC)에 공급하게 돼 기쁘다"며 "한국 기업이 코로나19 치료제를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국내 생산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