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3.15 15:36최종 업데이트 22.03.15 15:36

제보

코로나대응특위 안철수 위원장, 정기석 위원장 등 기존 전문가들 배제?

코로나위기대응위‧보건바이오분과 등 전문가 교류 전무…과학방역 아닌 정치방역 우려도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14일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국민의당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위원장을 겸직한 것에 대해 의료계 내 일부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상대적으로 코로나19 현장 전문성이 부족한 안 인수위원장이 전체적인 틀을 짜다 보면 공약했던 과학 중심의 방역 정책보단 또다시 정치적으로 왜곡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특히 현재 특위 구성을 위한 물밑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윤석열 후보 캠프 내 코로나위기대응위원회나 보건바이오의료정책분과 등 전문가들이 배제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안 인수위원장 14일 기자회견에서 밝힌 특위 대응 방향은 크게 '의료'와 '손해배상' 파트로 나뉜다.
 
안 위원장은 "의료 파트에선 방역과 백신 정책, 중환자 병상 확보 등 부분을 담당하고 손해보상 파트에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손해보상을 어느 정도, 어느 시기에,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 정할 것"이라면서 "이 과정에서 국가 재정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실현 가능할 것인지에 대해 기획재정부 출신 공무원과 전문가들과 함께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재 조직을 만들고 업무도 파악해야 되는 상황"이라며 "다른 전임 인수위원장과 달리 코로나특위도 맡게 되면서 특위도 함께 꾸려야되는 상황이다. 일이 훨씬 더 많다"고 덧붙였다.
 
아직 특위 조직 구성도 완료되지 않은 시점이지만 벌써부터 안 위원장의 방역 방향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특히 거론되고 있는 방역대책이 기존 국민의힘 코로나19위기대응위원회 의견과도 결이 조금 다르다 보니 이들 전문가와의 의견 조율도 향후 풀어야 할 숙제다.
 
코로나위기대응위 관계자는 "정기석 코로나위기대응위원장을 포함해 국힘 보건바이오의료정책분과 등 윤석열 후보의 방역과 의료 공약을 만들었던 전문가들이 특위 구성에서 사실상 배제된 상태"라며 "전문가가 참여하는 과학방역을 이룬다고 말만 하고 실상은 정치방역을 하는 민주당과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현재 안 위원장이 백신 3차 예방접종 완료까지를 기본으로 하고 코로나 동선 관련 어플 등 대책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안다"며 "이는 잘못된 방향이다. 하루빨리 전문가 회의를 소집하고 현실에 맞는 정책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안 위원장은 지난 2월 대선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현재 부스터샷이라고 불리는 백신 3차접종을 '추가 접종' 개념이 아닌 '접종 완료'로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는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기준으로 2회 접종한 경우를 접종완료, 3차 접종은 추가접종(부스터샷)이라고 부르고 있다.
 
안 위원장은 지난해 9월 서울대 크립토랩을 방문해 '코로나동선안심이' 어플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다른 관계자는 "지금은 신규확진자가 대폭 늘어나고 있는 위기 상황으로 동선관리 등 정책보단 고위험군과 중환자 관리에 초점을 맞춰야 할 때"라며 "팍스로비드 처방기준 개선이나 고위험군 중심 진료체계 구축이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위 위원장이 정치적인 상징성이 있어 인수위원장과 겸직을 한 부분은 이해하지만 자칫 방역이 정치적으로 흐를 수 있다. 과학방역을 실현하겠다는 공약을 지키려면 현장 전문가들이 특위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방향이 적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