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10.22 09:40최종 업데이트 18.10.22 09:40

제보

분당차병원-CMG제약 유럽학회서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발표

[ESMO 2018] IDO·TDO 동시 차단…면역관문억제제와 병용시 항암효과 극대화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분당차병원 종양내과 김찬, 전홍재 교수팀과 CMG제약 신약연구소 연구팀이 독일 뮌헨에서 19~23일(현지시간) 개최되는 유럽종양학회(ESMO 2018) 진행 둘째날 공동 연구중인 차세대 면역항암제 신약 후보물질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공동 연구팀은 이날 발표에서 신약 후보물질이 다수의 종양 세포에서 발견되는 단백질 효소인 IDO(indoleamine 2,3-dioxygenase)와 TDO(tryptophan 2,3-dioxygenase)를 동시에 차단하고, 면역관문억제제와 병용 투여시 치료 효과를 높이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IDO와 TDO가 활성화되면 면역항암제에 대한 내성을 가지고, 암 세포 내부에 면역 억제 물질인 키뉴레닌을 축적해 면역항암제의 치료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연구팀은 대장암과 간암 세포주를 동종 이식한 종양 마우스 모델에서 이 신약 후보물질이 암 세포만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CD8+ T세포를 증가시켜 암의 성장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와 함께 이 신약 후보물질과 PD1(Programmed cell Death protein 1) 면역관문억제제를 동시 투여했을 때 치료 반응률이 2배 이상 증가됐으며, 일부 종양은 완전히 소멸되고 전체생존기간도 연장됐다고 발표했다.

현재 대표적 면역항암치료 약물은 PD1과 CTLA(cytotoxic T-lymphocyte–associated antigen 4)를 표적으로 하는 면역관문억제제로 여러 암종에서 약 20%정도의 반응을 보이나, 나머지 80%의 환자에서는 잘 듣지 않아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분당차병원 연구팀은 "이번 연구로 면역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대장암, 간암, 췌장암 등의 암에서도 내성을 극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면역항암 병용법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며 "향후 난치암 치료의 새로운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CMG제약 김진성 신약연구소장은 "분당차병원과 긴밀한 협조로 진행되고 있는 신약 후보 물질 연구 개발은 차바이오 그룹 내 산학연병 시스템의 효율성을 보여주는 사례다"며 "앞으로도 적극적 협력을 통해 면역항암제 개발에 더욱 매진할 것이다"고 말했다.

#IDO # TDO # 면역항암제 # PD1 # 분당차병원 # CMG제약 # ESMO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