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1.11 05:49최종 업데이트 23.01.11 05:49

제보

의대 신설 '세몰이' 나서는 전남∙민주당...13일 국회 토론회 개최

임준 교수∙정기현 전 NMC 의료원장∙민주당 조원준 전문위원 등 참석...의협은 연락받은 바 없어

지난해 7월 국회에서 열린 전남 지역 의대유치 관련 토론회 모습.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보건복지부가 의대정원 증원을 신속 추진하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전라남도와 더불어민주당도 전남 지역 의대 신설을 의한 세몰이에 나선다.
 
정부와 국회 안팎에서 의대정원 증원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의대정원 증원 논의를 코로나 안정화 이후로 못박아 온 대한의사협회의 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전남도 관계자는 10일 메디게이트뉴스와 통화에서 “13일 국회에서 전남 지역 의대 설립을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전남도와 전남을 지역구로 둔 민주당 의원 10명이 공동 주최할 예정이며, 좌장∙발제자∙토론자 등도 의대정원 증원 필요성을 주장해 온 인사들로 대거 채워진다.
 
토론회 좌장은 국립의학전문대학원(공공의대) 모델을 설계한 서울시립대 보건대학원 임준 교수가 맡게 되며, 발제자로는 민주당 정책위원회 조원준 수석전문위원이 나선다.
 
패널로는 정기현 전 국립중앙의료원장, 남은경 경제정의실천연합 사회정책국장, 전남도 공공의료지원단 단장, 경향신문 편집국 부국장 등이 참석해 의대 신설 필요성을 주장할 전망이다.
 
정 전 의료원장은 국립중앙의료원장 직을 수행하고 있던 지난 2020년 국정감사에서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의대정원을 확충하는 것은 물론 공공의대 설립과 지역의료 배치 등이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남 국장 역시 지난해 11월 민주당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 일동, 보건의료 노조 등과 함께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의대 신설 법안의 조속 처리를 촉구하는 등 의대 증원을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다.
 
이번 토론회에는 의대정원 증원에 반대하고 있는 대한의사협회 측은 초청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협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와 관련해 별도로 의협 쪽으로 연락이 온 것은 없다”며 “의협은 기본적으로 의대 정원 증원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