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7.17 19:03최종 업데이트 22.07.17 19:03

제보

대한소화기기능학회 위식도역류질환 및 소화기 기능검사 총서 발간

의료인들이 소화기 기능성위장관질환 진단·치료하는데 실질적 도움이 되는 지침서

 

대한소화기기능학회(회장 손정일, 이사장 최석채)는 16일 세종대 컨벤션센터에서 '위식도역류질환 및 소화기 기능검사' 총서 발간 기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위식도역류질환을 비롯한 기능성 위장관 질환을 다루는 대한소화기기능학회는 2002년 '위식도역류질환' 총서를 발간한 이후 2009년 개정판을 발간했다. 학회는 이후 위식도역류질환에 대한 관점, 진단과 치료에 대한 새로운 의학적 지식의 발전이 지속돼 그간의 최신 연구들을 더욱 충실히 반영한 '위식도역류질환' 총서 개정판을 발간하게 됐다.

이번 개정판은 2009년 총서의 내용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병태생리와 진단에 관한 업데이트된 의학적 지식과 대한소화기기능학회의 위식도역류질환 임상진료지침 '서울 컨센서스 2020'과 같은 최신 치료 가이드라인의 내용을 반영했다.

대한소화기기능학회는 30여년 전 식도질환이나 변비 등 위장관기능성질환에 대한 검사를 국내에 처음 소개했고, 2007년 '쉽게 정리한 소화관 기능성질환 검사법'을 발간해 국내 의료현장에서 기능검사가 이용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이후 새로운 검사 기기와 진단 기준이 꾸준하게 개정돼왔고 올해 이를 반영해 '쉽게 정리한 소화관 기능성 질환 검사법' 개정판을 출간했다.

학회 측은 "이번에 개정된 두 권의 총서는 독자들의 완전한 이해를 돕고자 실제 증례를 통해 진단과 치료적 접근을 보다 생생하게 다뤘다. 이에 국내 의료인들이 소화기 기능성위장관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실질적 도움이 되는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