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5.10 16:14최종 업데이트 23.05.10 16:20

제보

홍준표 시장 만난 이재명 대표‥간호법 대통령 거부권 '동상이몽'

여야 약속한 부분 지켜져야 되지 않나 VS 소수 정당은 아예 의미 잃게 돼

사진 왼쪽부터 홍준표 대구시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이재명 유튜브 실시간 생중계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여야 정쟁의 중심에 서 있는 간호법안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준표 대구시장이 각자 다른 견해를 드러냈다.

특히 이재명 대표가 여야 합의가 된 법안에 대해선 약속이 지켜져야 되는 것 아니냐고 주장하자 홍 시장은 이런 식으로 넘어가면 소수 정당은 아무 의미 없게 될 것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이재명 대표는 10일 오후 홍준표 대구시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간호법은 윤석열 대통령 공약 사안이었다"며 "이런 부분은 약속이 지켜져야 하는 것 아니냐"고 먼저 신호탄을 쐈다.  

그러자 홍준표 시장도 "(공약이) 아니라고 하더라. 간호사 처우개선은 약속한 적이 있지만 간호법은 공식적으로 공약하지 않았다고 들었다"고 반박했고 이에 이재명 대표는 "직접 얘기하진 않았지만 정책본부장이라는 사람이 언급했다"며 간호법이 대통령 공약이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홍 시장은 "그랬다면 정책본부장이라는 사람이 대통령과 상의없이 혼자 떠들었던 것 같다"고 대통령 공약설을 부정했다.  

간호법의 대통령 공약 논쟁에 이어 대통령 거부권에 대한 입장차도 극명하게 나타났다. 

이재명 대표는 "홍 시장의 견해에 동의하진 못하겠다. 이해조정 과정에서 대체적인 국민 동의가 있어야 하고 여야가 합의한 것이라면 그런 것은 지켜줘야 하지 않겠나"라고 간호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가 적절치 않다고 표명했다.  

반면 홍 시장은 "글쎄 잘 모르겠다. 내가 봤을 땐 정상적인 절차가 아니었다. 이런 문제를 받아주면 앞으로도 계속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며 "그러면 소수 정당은 의미가 없어진다. 대통령이 받아들여선 안 된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여기까지 오기 전에 조정이 됐어야 하는 문제다. 조정에 임하지 않고 손 놓고 있었던 것도 똑같이 문제"라고 덧붙였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