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12.29 12:24최종 업데이트 20.12.29 12:29

제보

웰트 강성지 대표가 말하는 미래의학은…"병원이 진료 시작 아닌 중간 단계"

웨어러블 기기 등 평소 환자 상태 확인, 의사-환자간 소통과 진료 돕고 질병 예측도 가능

메디게이트뉴스와 메디게이트가 11월 28일과 12월 5일 의대생, 젊은 의사들을 위한 '의사 출신 헬스케어 산업 리더들의 미래의학 이야기' 웨비나를 마련했습니다. 

한국 헬스케어 산업은 분명 고성장을 하고 있고 유망한 시장입니다. 헬스케어 산업에서 의사의 역할은 진료실을 벗어난 ‘딴짓하는 의사’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의사가 헬스케어 산업의 주인공으로 각종 기술의 임상근거를 제시하기도 하고 기업 성장을 주도하기도 합니다. 나아가 한국을 대표하는 헬스케어 기업인으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의사 출신이면서 기업을 창업하거나 기업 임원으로 헬스케어 산업 현장을 직접 경험하고 있는 의사들로부터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보십시오.   

①김경철 이원다이애그노믹스 CMO(가정의학과 전문의, 정밀의료편 좌장) 
②기창석 GC녹십자지놈 대표(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 
③이혜준 사이앱스 이사(산부인과 전문의) 
④김용성 DCN바이오 부사장(소화기내과 전문의) 
⑤김태순 신테카바이오 대표  

⑥김치원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 파트너(내과 전문의, 디지털 헬스케어편 좌장) 
⑦이은솔 메디블록 대표(영상의학과 전문의) 
⑧김영인 눔코리아 대표 
⑨강성지 웰트 대표 
⑩김기환 루닛 CMO(영상의학과 전문의)
⑪의대생·의사들과의 Q&A(좌장 차의대 한현욱 교수)   
 
웰트 강성지 대표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디지털 헬스케어의 진보가 치료 프로토콜을 변화시키고 있다."
 
웰트 강성지 대표가 '의사 출신 헬스케어 산업 리더들의 미래의학이야기' 웨비나에서 한 말이다.
 
그는 미래의학에 있어 기술 혁신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강 대표가 고안한 웨어러블 스마트 벨트 '웰트'를 착용하고 있을 때, 웰트는 사용자의 허리둘레와 걸음 수, 앉은 시간, 과식 여부를 감지해 앱으로 알려준다.
 
이를 통해 대사증후군과 관련된 건강 측정 항목 데이터가 쌓이고 당뇨, 고혈압, 고지혈등, 비만 등 질환에 대한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강 대표는 "걷는 속도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파킨슨 환자의 근감소증이나 낙상 위험도와 연관해 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다"며 "특히 낙상 사고 등 불행한 사고를 미리 방지할 수 있는 기술적 난이도는 매우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기술 혁신을 인정 받아 웰트는 CES2020에서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미래의학에 대해 강 대표는 "이제는 병을 치료하는 의료기관이 진료의 시작이 아닌 중간 단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 대표는 "미래의학은 30분 뒤 환자에게 심근경색이 의심되니 지금 바로 응급실로 가라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수준이 될 것이다"라며 "그럼 환자는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의료기관에서 적절한 진료와 수술 등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의료의 경계가 병원에서부터 시작된다면 디지털 헬스케어가 개입되는 시점부터 이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며 "병원 이전부터 환자 상태를 체크하고 쌓인 데이터를 통해 환자와 의사의 원활한 소통과 진료를 도울 수 있다. 앞으로는 치료 프로토콜 자체가 변할 수 있다"고 전했다.
 
다만 아직 웨어러블 기기는 진료를 돕는 정도 위치에 국한돼 있다. 그는 "스마트벨트 등 웨어러블 기기는 아직까지 환자의 경과를 추적하고 치료해 나가는 과정을 돕는 존재"라며 "기존 의료 영역을 침범해 표준적 치료에 도전하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강 대표는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얻은 환자 개인정보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도 사용자에게 권한이 우선적으로 있다고 밝혔다.
 
그는 "마이데이터 관점에서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쌓인 모든 데이터는 사용자에게 활용 권한과 접속권이 부여된다"며 "회사 차원에서도 기업의 데이터라고 생각하지 않고 개인 클라우드 플랫폼에 저장해 놓고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원할 때만 사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