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5.07.10 17:36최종 업데이트 25.07.11 02:17

제보

[단독] 대전협 비대위, 19일 임총 개최…'전공의 복귀 요구안' 최종 의결 예정

대정부 전공의 요구안 의결해 결정하고 향후 비대위 대응 방안 토의

대한전공의협의회 한성존 비상대책위원장.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오는 19일 임시대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전공의 복귀를 위한 대정부 요구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앞서 한성존 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달 26일 인준된 이후 "전공의들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성급한 합의는 하지 않겠다"며 합의 전에 내부 논의를 반드시 선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번 임총은 그동안 대전협 비대위 내부에서 논의된 내용을 전체 전공의 대의원들과 공유하고 대응 방향을 결정하는 자리로 알려졌다.   

비대위는 이번 임총에서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요구안'을 의결 안건으로 상정한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정부와 협상할 요구안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비대위는 전국 사직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료개혁 실행방안 재검토'를 1순위 선결 조건(76.4% 지지)으로 꼽았다.

다만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범위가 넓은 데다, 정부가 정책 패키지 전체 재검토를 당장 수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에서 합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단기적으로 재검토가 필요한 정책 세부 사항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군입대한 전공의 및 입영대기 상태의 전공의에 대한 수련의 연속성 보장 ▲불가항력의 의료 사고에 대한 법적 부담 완화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등 설문에서 2~4순위로 꼽힌 요구안에 대한 최종 요구안 포함 여부도 쟁점이다. 

대전협 비대위는 이날 임총에서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의 대응 방안에 관한 건'도 토의 안건으로 올려 심도 깊은 향후 대정부 협상 로드맵도 정할 예정이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