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1.19 15:21최종 업데이트 23.01.19 15:21

제보

복지부 '의정협의체' 재개 선언…"2020년 9.4 의정합의 의대정원 안건 논의"

조규홍 장관과 이필수 회장 만나 의정합의문 '의대증원, 공공의대 신설,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 중 우선순위 논의부터

(왼쪽부터)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

[메디게이트뉴스 조운 기자] 보건복지부가 오는 1월 26일 열리는 '의료현안협의체'를 사실상 '의정협의체'의 재개라고 선언했다.

이날 열릴 협의체 안건 역시 2020년 9.4 의정합의를 통해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재논의하기로 한 안건들이 논의될 것으로 나타나면서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이 주요 안건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19일 메디게이트뉴스와의 통화를 통해 이같이 설명했다.

앞서 복지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 간에 '필수의료 살리기 위한 의료계와의 협의체'를 실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해당 관계자는 "이번 협의는 기본적으로 '의정협의체'의 재개다. 지난 2020년도 의정합의문에 있는 내용이 기본적으로 안건으로 올라갈 예정이다. 의사협회와 직접 만나 우선 순위로 둘 안건을 정할 예정이고, 양자 간에 협의하면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2020년 9월 4일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 양측의 합의문에는 정부가 ▲의대증원 ▲공공의대 신설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 등의 추진을 즉각 중단하는 대신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의정협의체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의협과 협의하기로 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코로나19가 안정화 단계에 이르면서 올초 조규홍 복지부 장관이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의대정원 확대 계획을 발표하는 등 정부가 의대정원 확대 의지를 보이고 있어 이번 협의체 논의의 핵심은 '의대정원 확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에 열릴 협의체에는 조규홍 복지부 장관과 이필수 의협 회장이 직접 참석해 안건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복지부 장관과 의협 회장이 먼저 협의를 시작해 안건의 우선 순위를 정하게 되면 향후 실제 협의체는 실무자 선에서 진행될 것 같다"고 말했다.

조운 기자 (wj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