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9.28 10:57최종 업데이트 20.09.28 10:57

제보

씨젠, 코로나19 진단 키트 글로벌 공공조달 시장 진출

최대 2년간 저개발 국가 중심으로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

씨젠은 최근 유엔(UN) 산하 유니세프(UNICEF)와 코로나19 진단키트에 대한 장기 공급 계약(LTA·Long Term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올해 4월 씨젠은 외교부와 조달청이 주관한 해외공공조달 입찰 지원사업에 참여했으며, 기술력 및 안정성에 대한 평가와 해외공공조달 전문 연구 기관인 카이스트(KAIST) 글로벌공공조달연구센터의 컨설팅 등을 거쳐 이번 계약이 성사됐다.

이번 장기 공급 계약 체결로 지난 4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실시간 유전자 증폭(Real-time PCR) 기반 코로나19 진단 키트(Allplex 2019 nCoV Assay)를 최대 2년 간 유니세프를 통해 제공하게 된다.

이번 계약은 발주기관인 유니세프뿐만 아니라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프로젝트조달기구(UNOPS) 등 유엔의 다른 기관에도 활용 가능한 계약이다.

씨젠 글로벌 사업단 김성열 상무는 "이번 계약은 앞으로 국제기구 조달시장에서 수주 활동을 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씨젠을 필두로 많은 국내 기업이 해외 공공조달의 교두보를 마련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사업의 실무를 자문한 카이스트 공공조달연구센터 김만기 교수는 "한국은 세계 10위권의 경제규모에도 유엔 조달시장 점유율이 2019년 기준 1% 이하에 머물고 있다"며 "이번 씨젠의 유니세프 공급 계약은 향후 한국의 보건의료산업이 해외 공공조달 시장에 보다 적극적으로 진출하게 되는 긍정적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씨젠은 분자진단제품 개발을 위한 인공지능(AI) 올리고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난 1월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19 감염 환자 발생 직후 즉시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에 착수해 2월 국내 식약처와 미국 식품의약국(FDA) 등의 긴급승인, 유럽 CE-IVD 등을 받아 9월 중순 기준 67개국에 5000만 테스트 물량을 수출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