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2.29 13:28최종 업데이트 24.02.29 13:39

제보

류옥하다 "앞뒤 다른 정부 신뢰 못해...의협·교수협 아닌 전공의들 스스로 운명 결정하겠다"

"같은 날 대화하자더니 사법절차 진행하겠다 협박…정부는 총선 욕심 내려놓고 거짓말을 멈춰달라"

대전성모병원을 최근 사직한 류옥하다 전공의.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정부의 입장이 매번 다른데, 정부의 대화 창구야말로 대체 어디입니까. 우리의 운명은 선배들이 아닌 의대생과 전공의들이 정하고 싶습니다."

대전성모병원 인턴직을 최근 사직한 류옥하다 전공의가 29일 오후 1시 대한의사협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는 전공의가 대화하지 않는다고 하고 대화 창구가 없다는 거짓말을 멈춰 달라"고 촉구했다. 

류옥 전공의는 최근 같은 회의에서마저 '대화에 화답하겠다'고 하다가 '사법절차 진행이 불가피하다'고 입장을 바꾸는 정부를 더 이상 믿지 못하겠다고 했다. 이런 이유로 그는 이날 복지부 박민수 차관이 초대한 전공의들과의 대화자리에도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사직한 전공의들의 운명은 의사협회나 교수들이 아닌 전공의들이 직접 결정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향후 진행될 수 있는 협상에 전공의들이 주체가 돼야 한다며, 의대 혹은 교수 등 외부 단체들과 선을 긋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류옥하다 전공의는 기자회견에서 "정말 의문이다. 정부는 같은 날에도 대화하자고 하다가 의료 개악이 협상 대상이 아니라고 한다"며 "대화하러 나오라는 다음 날에는 동료 전공의들의 부모님, 아내, 남편, 아기가 있는 집에 경찰과 함께 업무개시명령으로 겁을 주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너무 혼란스럽다. 정부 사람마다, 부처마다 이야기가 다르다. 정부는 대화할 의지는 있기나 하나. 정부 입장이 매번 다른데 도대체 대화 창구가 어디인지 의문"이라며 "이미 정부는 2020년 9.4 의정합의에 따라 '의대 정원 통보를 일방적으로 강행하지 않는다'는 조항을 헌신짝처럼 내버렸다. 대화의 기본은 신뢰다. 이미 정부는 전공의와 국민들의 신용을 잃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전공의가 대화하지 않고 대화 창구가 없다는 거짓말을 멈춰 달라. 단결된 의료계가 사분오열돼있다는 거짓말을 멈춰 달라"며 "정부 스스로 대화 의지를 확인하고 대화 창구를 통일해야 한다. 특히 전공의들을 범죄자 취급하며 모멸감을 주는 행위도 즉시 중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향후 협상과 관련해서도 그는 "의대생과 전공의 등 우리의 운명을 우리에게 맡겨 줬으면 한다. 우리 운명을 남에게 맡기고 싶지 않다.  당연히 선배들의 무한한 지원은 너무 감사하다. 그러나 이번 사태는 의사협회나 교수협의회 등이 아니라 학생들과 전공의가 협상 대상이 돼야 한다. 우리 미래는 우리가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병원 복귀와 관련해서도 "병원에 환자들이 우리를 기다린다. 보호자들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며 "정부는 총선 욕심을 잠시 내려놓고 진심으로 저와 친구들이 병원으로, 필수의료로, 지역 의료로 돌아갈 수 있게 해달라"고 강조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