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3.29 11:58최종 업데이트 23.03.29 11:58

제보

노연홍 제약협회장 "5년 내 글로벌 제약강국 6위 도달 목표 '현실'로 만들겠다"

취임 기자간담회서 정부에 '디지털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 신속 설치 촉구 "더 이상 선언으로 끝나선 안 돼"

사진 = 노연홍 제22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정부의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 발표에 힘입어 제약업계도 5년 내 6대 제약강국에 도달하겠다는 목표를 현실화하겠다고 자신했다.

노연홍 제22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29일 '다가온 미래,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의 중심에 서겠습니다'를 주제로 한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히면서, 이를 위해 정부가 발표한 컨트롤타워 수립과 R&D 지원을 조속히 시행해달라고 촉구했다.

노 회장은 "최근 윤석열 대통령 주재 바이오헬스 신시장 전략 회의를 통해 정부의 과감한 혁신과 투자를 지시한 데 이어 보건복지부가 협회에서 제3차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을 의결하는 등 전폭적이고 강력한 제약산업 육성 기조에 산업계의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면서 "이 같은 정부의 야심차고 전폭적인 지원 정책에 부응해 과감한 연구개발 투자와 지속적인 혁신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핵심 전략과 정책들이 민관 협력을 통해 실질적으로, 또 신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성과로 화답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정부는 '규제혁신으로 바이오·디지털헬스 글로벌 중심국가로 도약'을 목표로 '바이오헬스 신산업 규제혁신 방안'을 발표했으며, 여기에는 범정부 거버넌스인 '디지털·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 구축을 비롯해 적정 약가 보상, 제약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 연구개발 전담 한국형 ARPA-H 프로젝트(미국 보건고등연구계획국) 추진, 1조원 규모의 메가펀드(K-바이오백신펀드) 조성 등을 제시했다.

정부가 이를 구체화해 지난 24일 3차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오는 2027년까지 R&D 예산 25조원 투입과 1조원 규모 K-바이오백신 펀드 조성 등을 추진, 연매출 1조원 이상인 블록버스터급 신약 2개 창출 글로벌 수준의 제약바이오기업 3개 육성, 수출 2배 달성 등을 통해 '제약바이오 글로벌 중심국가'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노 회장은 "정부가 6대 제약바이오강국으로 도약하는 5개 목표를 발표했으며, 이는 최근 제약협회 정기총회에서 확정한 '4대 추진전략(블록버스터 신약 창출 생태계 조성·의약품 자급률 제고·글로벌 중심국가 도약 기반 마련·산업고도화 환경 구축)·16개 핵심과제'와 일맥상통하다. 목표를 현실화하고자 차질 없이 해당 전략을 수행할 것"이라며 "우선 블록버스터 신약 2개 창출을 위해 협회가 구축한 신약개발 기술거래 플랫폼(K-SPACE) 운영을 활성화하고 R&D 투자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민관 협력을 통해 필수의약품, 원료의약품, 백신 등의 자급률을 올리고, 제조공정의 혁신과 약가 규제 합리화, 신약 적정 가치보상 체계 확립 등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특히 국내에는 건강보험공단과 심평원 등에 방대한 의료빅데이터가 구축돼 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 제약바이오데이터와 합쳐 지금과 다른 생태계를 조성하면, 블록버스터 목표가 현실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또한 "현재 자본시장이 어렵지만,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 임상시험 지원을 위한 K-바이오펀드 조성 등을 정책에 포함시켰다. 신약개발에 있어서 기술과 인력, 자본 등이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해당 지원과 함께 약가보상 개선, 규제 혁신 등이 현실화되도록 할 것"이라며 "동시에 미국·유럽 유통 판로 확대와 아시아 신흥시장 진출 가속화 등으로 의약품 수출 2배라는 성과도 내고, 산업 인력 양성과 홍보전략 추진으로 산업 위상도 제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약바이오협회는 그간 산업경쟁력 강화, 글로벌 진출 촉진 등을 위해 힘써온 동시에 정부의 제약바이오산업 종합계획 등의 정책을 뒷받침하는 노력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노 회장은 "정부에서도 단순히 선언에 그칠 것이 아니라, 실제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조속히 계획을 시행해달라"고 촉구했다.

노 회장은 "우선 정부가 발표한 국무총리 직속 '디지털·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를 신속히 설치하고 본격적으로 가동해야 한다. 협회 입장에서는 지속적으로 요청한 사안이 포함돼 반가웠으나, 빠르게 설치하고 가동하지 않으면 오는 2027년 목표 달성은 쉽지 않다"면서 "관련 근거에 대한 법령을 제정하고, 위원 풀을 구성하는 등 기반을 빠르게 마련해야 목표년도에 맞춰 시행할 수 있다. 협회도 정부관계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최대한 뒷받침하고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블록버스터 혁신신약 개발과 수출 2배 확대 등 퀀텀점프를 위한 R&D 지원정책을 혁신해달라"면서 "GDP 대비 R&D 비용이 1위지만 절대액수는 상당히 뒤쳐지는 상황이다. 때문에 정부와 산업계가 협동해 R&D 자금을 효과적으로 잘 사용해야 하는만큼, 범정부적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 그 안에서 비용 활용에 대한 혁신화를 모색, 실현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공급망 경쟁이 가속화되는 시점에서 제약주권에 필수적인 원료의약품 자국화 실현 등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노 회장은 "엔데믹에 접어들었으나 신종감염병 유행 주기는 더욱 빠르게 나타날 것이다. 지금에 안주할 수 없고, 미래 기술에 대해 준비해야 한다"면서 "백신, 치료제 개발에 3번째로 성공한 국가로, 시장에서 활용은 잘 안됐지만 이를 토대로한 지식과 경험들이 다름 팬데믹에서 잘 활용되도록 준비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노 회장은 "이제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과 혁신 생태계 조성의 당위성을 역설하는 단계를 넘어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는 가시적 성과를 도출해야 한다"면서 "선언적 의미로 그쳐서는 안 된다. 6대 제약강국이라는 목표를 현실로 만들 수 있도록 정부가 산업계와 일치단결해야 한다"고 거듭 '정책 시행'을 당부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