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12.02 16:49최종 업데이트 22.12.02 16:49

제보

"폐암 진단·치료시 아시아 지역 특성 고려한 변화 필요하다"

폐암전문가협의체, 아시아 지역 유전적 다양성 고려한 진단·치료 적용 요구 합의문 발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폐암 전문가 협의체(Lung Ambition Alliance)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형태의 폐암을 진단, 치료할 때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즉각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합의문을 발표했다고 2일 밝혔다. 이 내용은 흉부종양학회지(Journal of Thoracic Oncology)에 게재됐다.

전세계 폐암 진단 중 약 60%는 아시아에서 이뤄진다. 한국에서는 2019년 암등록통계 기준 2만9960명이 폐암으로 새로 진단됐다. 현재 아시아의 폐암 진단과 치료 가이드라인은 아시아 환자 질환 특징이 반영되지 않은 미국과 유럽 모델로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예를 들어 상피세포 성장 인자 수용체(EGFR) 변이는 아시아 비소세포폐암 환자 중 50% 이상에서 나타난다.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EGFR 변이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아시아 의료진에게는 최적의 치료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아시아 지역 의료진의 3분의 2는 절반 미만의 폐암 환자들만 바이오마커 검사를 받는다고 응답했다.

흡연이 폐암 발생의 주요 위험 요인이지만, 젊은 환자, 특히 여성 환자 등 아시아 지역 내 폐암 환자 중에는 흡연 경험이 없는 경우가 다른 지역에 비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흡연 폐암 환자들의 경우 EGFR 변이를 보이는 경우가 더 많았다.

일본 킨다이 병원 글로벌 연구 제휴 센터 및 흉부외과 테츠야 미츠도미 교수는 "이번 아시아 지역 전문가 합의문은 아시아 지역에서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에게 적절한 바이오마커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주요 사망 원인인 폐암을 정복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다"면서 "이는 진단율을 향상시키고 불필요한 과정을 다수 줄이며, 환자들에게 보다 이득이 되는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 최적의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번 합의문은 폐암 전문가 협의체의 지원을 받아 여러 아시아 국가 폐암 전문가들의 광범위한 논의 끝에 도출됐다. 협의체는 비영리 협력기구로, 아스트라제네카, 글로벌 폐암 연합(GLCC, Global Lung Cancer Coalition), 가던트 헬스 및 국제 폐암 연구협회(IASLC,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Lung Cancer) 등이 함께 설립했다.

이 과정에 참여한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안명주 교수는 "환자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환자를 위한 최적의 치료를 선택하는 것의 출발점이다"면서 "치료 기술의 발전으로 맞춤의료에 점차 가까워지고 있는 만큼, 모든 환자들이 최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 마련을 위해 한국 의료진들도 힘을 모을 것이다"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