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12.16 08:24최종 업데이트 22.12.16 08:24

제보

루닛 인사이트 CXR, 교도소 내 결핵 검진서 WHO 기준 충족

브라질 연구진 연구 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루닛 인사이트 CXR. 사진=루닛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의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을 교도소 수감자에 적용한 결과, 세계보건기구(WHO)의 결핵 검진 성능기준에 부합하는 것으로 15일 나타났다.
 
루닛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브라질 마토그로수두술 연방대학교(Mato Gross do Sul Federal University)의 훌리오 크로다(Julio Croda) 박사가 이끄는 국제 연구진이 진행했으며, 해당 연구 결과는 의학저널 란셋(The Lancet) 그룹이 발행하는 국제학술지(The Lancet Regional Health-Americas)에 게재됐다.
 
연구진은 지난 2017년 10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브라질 내 남자 교도소 3곳서 확보한 총 2075건의 결핵 데이터에 루닛 등 의료AI 기업 3사의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을 적용해 성능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루닛 인사이트 CXR은 인공지능 모델의 성능평가 지표인 AUROC 분석에서 결핵 검출 능력이 0.91로 나타나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통상적으로 AUROC 수치가 1에 가까울수록 신뢰도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루닛 인사이트 CXR의 AUROC 수치는 연구에 사용된 3개 솔루션 중 가장 뛰어난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결핵환자분류 민감도(sensitivity; 양성 판별률) 기준인 90%에 부합하는 수치다. 특히 루닛 인사이트 CXR은 나이, 흡연 여부, 결핵증상 유무 등 다양한 조건에서의 결핵 검출에서도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연구를 주도한 훌리오 크로다 박사는 "교도소는 폐쇄된 환경이라는 특성상 결핵 발병률이 일반적인 환경 대비 10배 가량 높다"며 "현재까지 이러한 환경에서의 결핵 검진에 대한 연구와 투자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인데, AI 기반의 영상분석 솔루션이 상황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루닛 서범석 대표는 "이번 연구는 루닛 인사이트 CXR이 일반적인 의료환경 뿐 아니라, 교도소 등의 환경에서도 유의미한 성능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뜻깊다"며 "루닛 AI 솔루션이 전세계 의료기관은 물론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사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연구와 판로 확장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