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1.12 03:57최종 업데이트 21.11.12 03:57

제보

대전시, '대전의료원' 설립 포럼 개최

시민∙전문가 참여 토론 등 대전형 공공보건의료 새로운길 모색

사진=대전시 제공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대전시는 11일 동구청 대강당에서 ‘대전의료원 설립 포럼’을 개최했다.

수년간 설립을 놓고 논란이 이어져온 대전의료원은 현재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통과돼 행정절차가 사실상 마무리된 상황이다.

이날 포럼은 관련분야 전문가 및 관계자, 대전 시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대전의료원의 성공적 설립 방안에 대해 열띤 논의가 펼쳐졌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의료원 사업개요 및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하며 시민들에게 진행상황을 알리고 대전의료원 설립 후 달라질 대전의 공공의료 방향성을 제시했다.

허 시장은 “시민 누구나 지역∙계층∙분야에 상관없이 보편적 의료이용을 보장하기 위해 공공의료의 기능과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시기”라며 “이번 포럼은 대전의료원 설립의 공공의료의 역량을 강화하고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공공보건의료전문가들이 우리나라 지방의료원의 운영 현황과 발전방안, 대전시 공공보건의료 실태 분석, 종합병원 설립 사례를 통한 지방의료원 설립 전략을 발표하고 토론을 이어갔다.

대전광역시 안순기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은 “감염병 등 보건의료위기 대응 역량을 기초로 양질의 적정 진료 및 포괄적 협력 진료체계가 구축돼야 한다”며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필수의료 영역에 대한 책임성을 확보해 권역책임의료기관인 충남대병원과 협력체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이흥훈 기획운영실장은 “지역 응급, 심∙뇌혈관질환, 외상 등의 환자 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의료인력 존재 여부는 국민생명과 안전 및 건강권 보장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며 “공공병원 기본 에산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대전시는 이 같은 전문가의 의견 등을 바탕으로 향후 대전의료원 설립 방안에 대한 다양한 비전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