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7.03 12:39최종 업데이트 17.07.03 12:41

제보

서울아산, 파킨슨 진단신약 100억 수출

호주 싸이클로텍사에 기술 수출…추가계약 기대

사진: 서울아산병원 제공

서울아산병원은 핵의학과 김재승 교수팀(오승준 교수, 이상주 박사)이 2008년 개발한 방사선의약품 'FP-CIT'가 100억원 규모의 수출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FP-CIT는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을 할 때 주입하는 약물로, 사람의 뇌 속 도파민 운반체의 분포와 밀도를 측정해 파킨슨병을 진단하는 방사성의약품이다.
 
FP-CIT는 지금까지 정확한 진단이 불가능해 치료에 어려움을 겪었던 국내 약 4만 명의 파킨슨병 환자들의 진료에 사용해 왔지만 제조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전 세계에서는 유일하게 우리나라에서만 사용했다.
 
그러던 중 지난해 6월부터 해외 수출을 위해 국내 ㈜듀켐바이오와 독일BGM이 컨소시엄을 이뤄 특허 해외전용 실시권 계약을 추진해 왔고, 첫 결실로 최근 호주의 싸이클로텍사와 100억원 규모의 기술 수출 계약을 성사시켰다.
 
또한, 현재 미국, EU 등 총 10개국과 최종 계약 조율을 진행 중이어서 연내에 대규모 추가 계약도 기대하고 있다.

파킨슨병 환자들은 뇌의 신경물질인 도파민이 정상인보다 훨씬 적게 만들어진다.
 
김재승 교수팀이 개발한 FP-CIT는 도파민과 결합력이 강해 PET검사를 통해 파킨슨병을 감별하는데 효과적인 신약으로, 그동안 우수한 임상 결과를 세계 유수 학술지인 '자마뉴롤로지' 등에 발표해 왔다.
 
서울아산병원은 "국내 의료기관이 개발한 첫 번째 방사성의약품 신약이라는 점에서 국내외 핵의학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면서 "해외에서 개발해 국내에 도입한 신약과 달리 신약 판매 초기부터 저렴한 비용으로 국내 환자들에게 적용했다는 점에서 보다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파킨슨병 진단 시장 규모는 미국, 유럽 등에서 약 2천억 원 이상이다.
 
김재승 교수는 "FP-CIT의 해외 수출은 병원이 중심이 돼 신약을 개발하고, 연구 개발은 물론, 허가 이후에도 임상적 적응증 확대와 신약의 우수성을 밝히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시행해온 결과를 해외에서 인정한 좋은 선례"라고 밝혔다.

#서울아산병원 # 파킨슨병 진단 신약 # 핵의학과 # 메디게이트뉴스

안창욱 기자 (cwahn@medigatenews.com)010-2291-0356. am7~pm10 welcome. thank 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