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9.28 10:09최종 업데이트 18.09.28 10:09

제보

툴젠-오리엔트바이오, CRISPR/Cas9 유전자가위 기술이전 계약

유전자교정마우스 사업 위한 계약…특정유전자 교정된 형질전환동물 용이하게 제공 가능

사진: 오리엔트바이오 장재진 회장(우)과 툴젠 김종문 대표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툴젠은 연구용 동물 및 관련 서비스 전문기업 오리엔트바이오와 유전자교정마우스(GEMS) 사업을 위한 CRISPR/Cas9 유전자가위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기술이전으로 오리엔트바이오는 CRISPR/Cas9 기술로 개발된 다양한 연구용 동물에 대한 국내 생산 및 판매 권리를 확보하고, 툴젠은 이에 따른 기술료 수익을 얻게 된다.

연구용 동물 분야에서 CRISPR/Cas9 유전자가위 기술을 적용하면 모델 동물 개발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며, 그간 적용 및 개발이 어려웠던 분야인 모델 동물도 개발이 가능해진다. 유전자가위 기술을 이용한 동물 모델들은 치매, 암, 파킨슨병 등 인간의 난치성 질환 극복을 위한 연구 개발 분야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오리엔트바이오 장재진 회장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CRISPR/Cas9 특허를 확보하고 있는 툴젠과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확보한 기술로 다양한 유전자교정 동물 제공뿐 아니라 단기간 내 대량 동물 공급(Speed breeding)등 국내 GEMS 사업에 큰 성과를 낼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기술이전으로 오리엔트바이오는 국내 연구진들에게 특정유전자가 교정된 형질전환동물을 보다 용이하게 제공함으로써 의료·연구분야에도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툴젠 김종문 대표는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양사는 상생 협력 모델을 제시하고 국내 바이오 기업간 동반성장을 위해 소통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기회를 계기로 유전자교정 연구용 동물 사업 뿐 아니라, 현재 툴젠이 연구개발하고 있는 다양한 바이오의약품의 비임상시험 협력 방안도 검토 중이다"고 전했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