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4.26 06:27최종 업데이트 18.04.26 06:27

제보

소아응급환자, 소아인증센터 신설해 제대로 치료해야

소아환자 응급실 전전하다 사망하는 사례 계속 발생

ⓒ메디게이트뉴스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소아응급환자의 효율적인 치료를 위해 소아인증센터를 신설하고, 소아전문센터를 추가로 지정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더불어 소아환자를 진료하는 인력확대와 수가지원을 통해 소아환자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다만 인증이라는 것은 의료기관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인력 등 환경적인 측면이 부족할 수 있어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대한소아응급의학회는 25일 서울대병원 의학연구혁신센터 서성환홀에서 '우리나라 소아응급의료체계 중장기 발전 방안' 토론회를 개최하고, 관련 전문가들과 소아응급환자 치료와 역량강화, 수가개선 등을 논의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보건복지부가 지난해 소아응급의학회에 의뢰한 '응급의료 중장기 발전방안 2018-2022'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먼저 대한소아응급의학회 정책연구팀 이지숙 교수(아주대병원 응급의학과)는 '소아응급의료의 병원단계 개선 방안'에 대해 발표하며, 소아인증센터 신설과 소아전문센터 추가지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지숙 교수에 따르면 전체 응급실 내원 환자의 약 25%가 소아환자로, 연간 약 252만명의 소아환자가 응급실을 찾았다. 이 교수는 "소아환자는 보통 내원시간이 밤 9시를 전후로 피크에 달하며, 12시까지도 많이 몰려온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소아환자들은 어느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조차 정해지지 않아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지난 2010년에는 4세 환자가 장중첩증으로 대구 소재 병원 5곳의 응급실을 찾아갔으나 결국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고 사망했다. 2016년에는 전주에서 교통사고로 2세 외상환자가 응급실을 떠돌다 사망했고, 지난해에는 인천의 2세 환자가 장난감을 삼켜 기도이물폐쇄로 사망하기도 했다.
 
이 교수는 아이들이 어느 병원을 가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있다고 밝혔다. 소아환자를 완벽히 대비하고 있는 병원을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10년 4월 한달 간 소아환자들이 가는 소아응급실 운영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81개 병원 중 소아환자를 위한 적절한 장비 등을 확보한 병원은 40%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 삽입에 필요한 튜브마저도 적절히 구비한 병원이 60%미만으로 확인됐다.

이 교수는 응급의학과 소아응급 교육 현황도 미비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2011년 조사에 따르면 수련병원 102개 중 전공의가 있는 병원은 93개였지만, 소아청소년과로 파견을 보내는 병원은 21개에 불과했다. 선택파견을 실시하는 병원이 14개였고, 아예 파견을 보내지 않는 병원은 24개로 가장 많았다.
 
그는 "성인대비 소아환자는 경증비율이 높지만, 부모들의 진료 서비스 질에 대한 불만 이나 불안감은 상대적으로 높고, 소아전문센터와 인력은 부족하고 지역적으로 편중돼있다"며 "전문센터 또한 높은 법적 시설과 장비기준으로 권역센터를 운영하는 병원에서도 신청을 망설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이 교수는 경·중등증 환자의 응급진료를 책임지는 소아인증센터를 신설해 중증 응급환자의 초기 안정화와 전문센터로의 신속하고 안전한 이송이 가능한 의료기관으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모든 응급환자가 1시간 이내의 이동거리에서 진료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 교수는 "국가응급환자진료정보망(NEDIS)에 따르면, 중증 응급환자(KTAS 3-4)는 하루에 약 5천명이 발생한다"며 "각 센터 별로 매일 평균 약 60~80명을 진료한다고 했을 때, 전문센터는 20개, 인증센터는 40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 교수는 인증센터와 함께 근무인력과 처치 교육프로그램 개발, 소아응급환자 진료의 질 향상을 위한 적정진료 평가지표 개발, 소아응급환자 표준 진료지침 개발 등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교수는 "센터 신설이 어렵다면 기존 응급의료센터 시설을 활용해 장비를 추가로 구비해 소아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들고, 이를 유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이러한 센터는 분명 적자가 예상되니 응급의료기관 평가 시 가산점을 부여하거나 응급의료기관에 대한 직접 지원비 제공, 소아에 특화된 응급처치 수가 신설 등으로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병원단계에서는 배후 진료 역량강화에 대해 발표한 소아응급의학회 소아정책팀 서울의대 보라매병원 정진희 교수는 소아응급 중환자 전원 거절의 가장 흔한 이유는 병상 부족이라고 설명하며, 소아집중치료실(PICU)를 향후 5년간 매년 1%씩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지난 2015년 상급종합병원을 조사한 결과, PICU를 보유한 병원은 37.5%였으며, 전체 병상대비 PICU비율은 3.6%로 추정됐다"고 말했다.
 
또한 정 교수는 지역응급센터 이상에서는 지금처럼 소아응급환자를 무조건 전원하거나 대기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들이 왔을 때 대응할 수 있도록 수준을 개선해야 한다고 했다. 인증센터 제도 등을 도입해 소아응급처치 교육 장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소아중환자 전담의사 양성과 지원도 중요하다. 소아담당의 부족으로 24시간 협진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소아응급수술이나 시술 등에 대한 최종치료를 수가로 보상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아응급의료 체계의 수가 개선 방안'에 대해 발표한 차의과대학 분당차병원 소아응급센터 제상모 교수도 야간수가와 주말·공휴일 수가가산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소아인증센터 등 전문센터를 신설할 때 인증 등이 병원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 우려가 된다는 주장도 나왔다. 토론회에 방청객으로 참석한 부산의 모 병원 응급의학과 과장은 "대부분 정책이 결정될 때 지방의 입장은 무시되는 경우가 많다. 사실상 인증이나 이런 정책을 들으면 정말 지긋지긋하고 걱정되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토론회 패널로 참석한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과 이선식 사무관은 "지난 2016년 9곳이 지정돼 현재 2개 기관이 운영 중인 소아전문센터는 아직도 개념정립이 부족하다"며 "앞으로 소아응급의료체계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재정이나 규제 등은 복지부와 관련학회가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사무관은 "수가는 충분히 검토가 필요하다. 현재 지급되는 것을 조정하거나 늘려서 최대한 소아전문센터가 응급의료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별도의 소아전문센터와 응급실에서의 소아를 위한 특화된 진료 이 두 가지를 함께 어떻게 장기적으로 끌고 갈 것인지도 고민해야한다"고 말했다.

#소아 # 소아응급환자 # 소아환자 # 소아청소년과 # 소아인증센터 # 소아전문센터 # 대한소아응급의학회 # 서울대병원 # 소아응급의료체계 # 응급의료 # 정책 # 병원 # 전문의 # 전공의 # 신설 # 응급실 # 권역응급센터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