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3.12 10:12최종 업데이트 24.03.12 10:12

제보

조규홍 장관 "서울의대 교수 전원 사직, 환자 생명과 건강 위협...심각한 우려"

"교수들은 환자 곁 지키고 전공의들이 병원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해달라"...전문의 중심 병원 보상체계 개편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사진=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1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어제(11일) 서울의대 교수 전원이 사직하겠다는 결정은 환자 생명과 건강을 위협한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 교수들은 환자 곁을 지키면서 전공의들이 병원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지혜를 모아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정부는 비상진료체제 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의료현장 혼란을 줄이기 위해 전공의들과 대화와 설득에 최선을 다하겠다. 교수들의 의견도 경청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병원이 충분히 전문의를 고용하도록 보상체계를 개선하겠다. (2027년까지)국립대병원 교수 1000명을 계획도 밝혔다"라며 "전공의 업무부담을 완화하고 의료진이 진료뿐만 아니라 연구에도 매진할 수 있게 하겠다. 그렇게 되면 미래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했다.

조 장관은 "의료공백이 장기화되면서 정부는 오는 15일부터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중증환자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경증·비응급환자 분류와 타 의료기관 안내 인력에 대한 지원사업을 시행한다"라며 "전날 군의관과 공보의를 의료인력이 부족한 20개 병원에 파견했으며 추가 인력을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부터 전공의들의 현장 복귀를 지원하기 위한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조 장관은 "집단행동에 참여하지 않거나 현장 복귀를 희망하는 전공의들이 명단 공개와 집단 괴롭힘을 걱정하고 있다"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공의가 직접 센터에 연락할 수 있고 주변 사람이 연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주부터 현장에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들에게 면허정지 처분 사전통지를 발송하고 있다. 11일까지 총 5556명에 대해 사전통지서를 송부했다"며 "잘못된 행동에 상응한 책임을 묻겠다는 정부의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