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2.20 10:10최종 업데이트 23.02.20 11:19

제보

보령-가천대, PIP3 리포좀 기반 약물전달체 공동 연구개발 협약 체결

종양 관련 대식세포에 결합하는 PIP3 활용한 리포좀 약물전달체 개발 "항암 치료 극대화"


보령(구 보령제약)은 가천대학교 이길여 암·당뇨 연구원과 종양 관련 대식세포를 표적하는 PIP3 리포좀 기술 기반 특이적 약물전달체 공동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종양 관련 대식세포(TAM, Tumor-associated macrophage)는 종양의 미세 환경에 분포하는 면역 세포로, 면역억제 효과로 인해 종양 성장을 촉진하고 항종양 면역 반응을 억제한다. 리포좀은 인지질 2중층 구조를 가진 구형태의 유기물 복합체로, 항생물질이나 항암제 등 약물을 넣어 체내로 전달하는 약물전달운반체 역할을 한다.

TAM 항면역억제 효과를 차단하면 암 치료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최근 TAM을 표적하는 암 치료법이 부상하고 있다.

가천대 연구진은 최근 연구에서 ‘CD14’라는 TAM 표면 수용체에 ‘PIP3’라는 물질이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발견하고, 작용기전을 규명해 2022년 국제학술지 ‘Cell Death & Differentiation’에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보령은 가천대와 PIP3를 활용해 제작한 리포좀에 다양한 항암제를 탑재한 약물 전달체를 개발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현재 가천대 이길여 암·당뇨 연구원은 PIP3를 이용한 TAM 특이적 약물 전달체(DDS)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해당 연구를 책임지고 있는 오병철 교수(가천대학교 이길여 암·당뇨 연구원 부원장)는 “종양관련 대식세포를 표적하는 PIP3 리포좀 기반 신개념의 약물전달체 개발을 통해 기존 항암제 저항성을 보이는 전이암, 재발암 항암 치료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령 김봉석 신약연구센터장은 "종양 관련 대식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약물전달체를 개발은 항암 치료를 극대화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자 혁신적인 신개념"이라며 "양사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기존 항암제에 저항성을 보이는 전이암, 재발암에 대한 새로운 치료옵션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길여 암·당뇨 연구원은 지난 2008년 개원한 암과 당뇨병에 대한 특화된 진단, 치료, 예방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 전문가 양성을 위한 의생명과학 교육도 맡고 있다. 국제실험동물관리인증협회(AAALAC International)로부터 인증 받은 설치류 3만 마리 수용 가능한 1000평 규모의 실험동물센터를 비롯해 마우스 대사특성분석 센터인 한국마우스대사표현형분석센터 등 최신의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