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8.30 17:08최종 업데이트 20.08.30 18:02

제보

의료 취약지 현장 의사들 "공공의대 신설한다고 취약지 문제 해결 안된다"

전남 서부지역 응급실 의사회 "중증환자는 의사의 책임 커...공공의대는 고난이도 수련에 한계"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의료 취약지라고 할 수 있는 전남서부지역에서 실제 근무하고 있는 응급의학과 전문들이 정부의 불합리한 의료정책 중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공공의대를 통해 취약지역에 의사를 늘리려는 정부의 의도는 공감하나 이번 정책이 실제 의료 현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봤다. 

전남 서부지역 응급실 의사회는 30일 성명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의사회는 "정부가 정책을 만드는 과정 중에서 의료 취약지역에서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의사들의 의견이 반영됐는지 의문"이라며 "공공의대를 통해 취약지역에 의사를 늘리려는 의도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하나, 의료 취약지역에 부족한 것은 감기약, 혈압약, 당뇨약을 처방하는 일차 진료의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의사회는 "의료 취약지역에 부족한 것은 응급 상황에서 심장 수술을 하고, 막힌 혈관을 뚫고, 절단된 신체 조직을 연결하는 고도의 수련이 필요한 의료진들"이라며 "공공의대 정책은 의사 수를 늘릴 순 있으나 고도의 의료기술이 필요한 의료진을 양성하는 데는 분명한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또한 의사회는 "고난이도의 수술과 시술 등을 시행하기 위해선 환자에 대한 책임이 뒤따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사명감과 선의만으로 중증의 환자들을 치료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우리의 의료시스템"이라며 "현재의 의료시스템상으론 중증 환자를 잘 치료할 수 있는 의사들을 의료 취약지로 유인하는 것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의사회는 "중증환자에 대한 치료는 많은 수의 의사로 해결할 수 없다"며 "근무 지역을 설정하고 진료를 강제한다고 한들, 중증 환자에 대한 의료 환경이 개선되는 것은 한계가 명확하다. 이에 소요되는 인력과 예산 등을 감안한다면 이번 정책은 반드시 재고돼야 할 정책임에 틀림없다"고 강조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