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0.27 12:44최종 업데이트 21.10.27 16:32

제보

박성식 후보 "마취통증의학회가 '환자안전' 선도...마취안전병원 인증제 등 도입"

차등수가제∙대국민 캠페인 등으로 전문간호사 문제 대응

대한마취통증의학회 회장 선거 박성식 후보
마취전문간호사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중차대한 상황에서 대한마취통증의학회 수장을 뽑는 회장 선거가 코 앞으로 다가왔다. 학회는 내부적으론 차기 회장부터 기존 이사장-회장 체제에서 회장 단일 체제로 개편이란 큰 변화도 앞두고 있다. 메디게이트뉴스는 이번 선거에 출마한 두 후보들과 인터뷰를 통해 이번 전문간호사 사태에 대한 견해와 향후 학회 운영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이번 회장 선거는 11월 4~6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리는 학술대회 ‘KoreAnesthesia 2021’ 중 평의원 투표로 진행된다. 23대 학회장 임기는 오는 2023년 1월부터 2년이다. 

① 연준흠 후보 "풍부한 대내외 활동 자산, 난국 헤쳐나갈 준비된 적임자"
② 박성식 후보 "마취안전병원 인증제 등 환자안전 제고 최선 다할 것"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미국 의료계에서도 마취과학회가 환자안전 이슈를 선도해왔는데 이를 참고해 현재 국내에서 위협받고 있는 마취 관련 환자안전 제고를 위해 적극 나서겠다.”

지난 선거에서 고배를 마신 후 재도전에 나선 박성식 후보(경북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인터뷰 내내 ‘환자안전’을 강조했다. 실제 박 후보는 학회내 상설위원회로 환자안전위원회가 신설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했다.

회장 당선 후에도 ‘마취안전병원 인증제’ 등 환자 안전을 위한 행보를 강화해나간다는 것이 박 후보의 복안이다. 마취안전병원 인증제는 말 그대로 학회가 평가를 통해 마취 관련 적절한 인력과 환자안전 장비를 갖춘 곳을 인증하는 제도를 뜻한다.

박 후보는 “병원협회에서 진행하는 평가가 있지만 미비한 부분이 있는게 사실”이라며 “시중에 있는 성형외과 등은 환자들에게 안전한 병원이란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 참여하고자 하는 유인이 있을텐데 이를 시작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환자안전 제고의 연장선상에서 전문간호사 건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박 후보는 “의료법상 간호사의 업무는 의사의 진료보조다. 그대로 진료보조로 명시했으면 문제가 없었을텐데 굳이 ‘진료에 필요한 업무’라고 표현해 문제를 야기하는 것을 보면서 특정 직역에서 다른 의도를 가진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대법원에서 의사의 지시를 받아 시행했더라도 간호사에 의한 마취 진료는 불법이라는 법적 판단이 나와있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사회적 논란만 야기할 뿐”이라고 덧붙였다.

박 후보는 구체적으로 차등수가제 도입과, 대국민 마취담당전문의 확인 캠페인, 전문의 일인당 적정 담당 수술실 기준 개발 등을 관련 공약으로 내세웠다.

그는 “차등수가제 도입을 통해 외과의사가 직접 마취하거나 전문간호사를 활용해 얻는 이득을 최소화해 전문의를 통한 정상적 마취가 진행되도록 하겠다”며 “또한, 환자들이 실제로 누가 자신을 마취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대국민 홍보 캠페인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들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일인당 적정 담당수술실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이를 병원 평가 및 수련환경평가 등에 안전마취를 보장하고 병원이 적극적으로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를 찾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환자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현상황이 박 후보를 회장직에 도전토록 한 외부적 요인이라면 내부적으로는 그간 관행처럼 굳어진 이사장-회장직의 수도권, 지방 분배를 깨보자는 의지가 재도전을 결심케 한 중요한 이유였다.

박 후보는 “그간 이사장직은 대부분 수도권 병원의 교수들이 맡아왔는데 이것이 고착화 될 수 있단 우려도 있다”며 “14~15년간 학회내 수련교육, 대외협력, 기획 등 여러 분야에서 직책을 맡아 학회 회무 전 분야에 익숙하고, 병원, 의학회, 병협 등에서 다양한 보직을 맡아 행정적 면에서도 강점이 있다”고 자신을 회장직 수행의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