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1.23 16:56최종 업데이트 24.01.23 16:56

제보

루닛, 다보스포럼·JP모건 컨퍼런스 참석

글로벌 기업들과 네트워크 강화…다수 기업서 투자·인수 제의 들어와

루닛 서범석 대표. 사진=루닛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은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 국내 중소중견기업 최초로 준회원 자격을 얻어 참석했다고 23일 밝혔다.
 
다보스포럼으로 알려진 WEF는 전 세계 정치 지도자와 기업인 등 글로벌 리더들이 한 데 모여 국제 현안을 논의하는 연례 행사다. 올해 WEF는 '신뢰 재구축(Rebuilding Trust)'을 주제로, 각국 정상급 60명 등 2800여 명이 참석했다.
 
루닛은 지난해 11월 국내 중소중견기업은 물론 WEF 내 1000여 개 회원사 중 의료AI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WEF의 준회원으로 승급돼 WEF에 영구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획득했다.
 
서범석 대표는 이번 WEF에서 주요 글로벌 제약사 CEO, 글로벌 의료기기 파트너사 대표들과 교류하며 네트워크 및 기존 파트너십을 강화해나갔다. 또, 각국 정부 관계자 및 주요 기업 관계자, 비정부기구(NGO) 대표들과의 교류를 통해 개발도상국 보건의료 분야에 AI가 활용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했다.
 
이밖에도 다양한 AI 및 데이터 기업 등 총 300여 명에 이르는 인사들과 만나 루닛이 개발하는 AI 플랫폼의 방향성을 구체화하기도 했다.
 
서 대표는 WEF에 앞서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제약·바이오 투자 행사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이하 JPMHC)'에도 참석했다.
 
서 대표는 JPMHC에서 글로벌 제약사 및 투자사 등 30여 곳과 파트너링 미팅을 갖고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행사 기간 루닛은 여러 기업 및 투자사로부터 투자 및 인수 의향 제의를 받았으며, 이는 최근 있었던 루닛의 볼파라 인수가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거란 분석이다. 이 중 일부 기업은 투자 및 인수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예상됨에 따라 실제 연내 투자 또는 인수합병(M&A)이 논의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서범석 대표는 "새해를 맞아 JPMHC와 WEF 등 미국과 유럽에서 열린 세계 최정상급 연례 행사에 적극 참여하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탄탄히 하고 있다"며 "이같은 글로벌 행보는 루닛이 올해 추진하고자 하는 해외 사업에 활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