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2.17 11:25최종 업데이트 23.02.17 11:25

제보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시범사업 9개 병원 지정…3년간 사후보상 지불방식 운영

사진=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메디게이트뉴스 조운 기자] 필수의료 지원 강화 차원에서 정부가 시행하는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시범사업에 9개 병원이 지정됐다.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로서 소아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진료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을 '사후보상'한다는 방침이지만, 보상 수준은 향후 성과평가결과에 따라 차등으로 보상된다.

보건복지부는 16일 서울 국제전자센터에서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사후보상 시범사업 지정식을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에 지정된 병원은 서울대학교병원,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서울권 3개 병원과 강원대병원, 충남대병원, 전북대병원,  전남대병원, 칠곡경북대병원, 양산부산대병원 등 지방 6개 병원이다.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사후보상 시범사업'은 중증소아에 대한 전문진료 기반 붕괴를 방지하고 지역별로 충분한 소아 전문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진료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의료적 손실을 보상하는 시범사업으로 지난해 11월 17일부터 12월 15일까지 시범사업 참여기관 공모를 통해 올해 1월 9개 기관의 선정을 완료했다. 

이렇게 지정된 병원들은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별 중점사업 수행 ▲권역 내 지역의료기관 대상 협력사업 수행 ▲센터 운영효율화 추진 등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기능강화 추진 등의 복지부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그간 소아진료는 전형적인 저수가 분야로 환자를 보면 볼수록 손해를 보는 구조였다. 

복지부는 해당 9개 병원에 대해서는 기관에서 제출한 회계자료를 분석해 의료적 손실에 대한 기준지원금을 산정하고 성과평가결과에 따라 달성수준별로 차등 보상한다.

임인택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이번 시범사업은 무너져가는 소아진료를 살리기 위한 공공정책수가 도입의 첫걸음으로서 일괄 사후보상이라는 새로운 지불제도를 도입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차질없는 시범사업 추진을 통해 중증 소아진료에 필요한 인력 등 기반 확충을 지원하여 지역별 중증 소아 진료체계를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조운 기자 (wj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