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4.26 14:34최종 업데이트 22.04.26 14:34

제보

씨젠, ECCMID 2022서 3 Ct 기술 상용화한 제품 공개

1개 채널에서 3개 타겟의 Ct값 산출…"분자진단의 대중화 앞당겨 나갈 것"

사진 = Allplex™ HPV HR Detection의 차별점 설명 자료(씨젠 제공).

씨젠은 2022 유럽 임상미생물학 및 감염질환 학회(ECCMID 2022)에서 3 Ct기술을 상용화한 제품 올플렉스 HPV HR 디텍션(Allplex™ HPV HR Detection)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Ct값은 PCR 검사에서 감염원(타겟)의 정량적 지표를 말하며, 대부분 1개 채널에서 1개 타겟의 Ct값을 산출한다. 

씨젠은 20년간 축적된 분자진단 노하우와 함께 DPO, TOCE, MuDT 등 보유 중인 19개 특허기술을 활용,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1개 채널에서 3개 Ct값을 구현하도록 했다. 이로써 1개 튜브에서 5개 채널을 활용해 15개 타겟의 정량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3Ct 기술로 유사한 증상을 일으키는 여러 병원체를 한 번에 검사하는 신드로믹 검사의 수준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씨젠은 RV(호흡기질환), STI(성매개감염증), GI(소화기감염증), UTI(요로감염증) 등 기존 제품은 물론 향후 개발될 제품에도 3Ct를 적용할 계획이다. 

이는 증상의 원인균과 복합감염 여부 등을 정확히 밝혀낼 수 있고, 감염 정도에 따라 치료의 우선 순위를 결정할 수 있어 의료 현장에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 

또한 동일한 장비로 3배 분량의 검사가 가능해 보다 효율적인 대용량 검사가 가능하다. 

씨젠은 "3Ct가 확산되면 의료산업의 서비스와 비용 구조가 큰 폭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씨젠의 이번 신제품 ‘Allplex™ HPV HR Detection’은 자궁경부암을 일으킬 수 있는 HPV 고위험군 14종을 타겟으로 한다. 다른 회사 제품이 HPV16, HPV18 2종에 대해서만 개별 Ct값을 제공하는 반면, 씨젠의 신제품은 14종의 개별 Ct값을 통해 각각의 감염 정도를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자궁경부암의 예방과 추적관리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상반기 안에 검사 자동화 장비인 ‘AIOS(All in One System)’에 적용 대용량의 자동화 된 신드로믹 검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HPV 전문가인 프랑스 리모주대학교(University of Limoges) 의학대학 세바스티안 한츠(Sebastien Hantz) 교수는 "HPV는 어떤 바이러스가 검출됐고, 계속 존재하는지 또는 사라졌는지 등 바이러스의 종류를 판별해 추적 관찰하는 것이 환자 관리에 필수"라며 "씨젠은 다양한 병원체를 찾아내는 분자진단 기술 개발에 깊게 관여해왔으며, ‘신드로믹 검사’는 호흡기질환 등의 진료 상황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