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3.05 12:22최종 업데이트 20.03.05 12:39

제보

조달청 통해 의료기관 마스크 100만장 공급 예정, 심평원에 등록된 직원수대로 할당

이번엔 의료기관 마스크 대란 해소될까...조달청→의료기관 공적판매처로 재공급 논의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정부가 6일 오전 0시부터 조달청을 통해 매일 의료기관용 마스크 100만장을 공급할 계획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달청이 의료기관 공적판매처로 등록된 등 7곳(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메디탑, 유한킴벌리, 케이엠헬스케어)를 통해 의료기관에 다시 공급하는 방식이다. 

마스크 개수는 일부 병원이 받지 못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등록된 요양기관 직원수에 따라 할당하는 방안이 나왔다. 

5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날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등은 마스크와 관련한 긴급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마스크 수급 대책을 논의했다. 

식약처는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인 대구·경북지역과 함께 의료기관은 공적판매처 7곳에서 최우선적으로 지원 중"이라며 ”지난달 27일부터 4일까지 공적판매처를 통해 의료기관에 공급된 마스크는 485만 2000개“라고 밝혔다. 

하지만 의료계는 일선 의료기관에 마스크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을 되풀이했다. 평소 마스크업계와 직접 거래를 하는 대형병원들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주로 영세 병의원이 마스크 부족 문제를 호소했다. 전날 의협 의사장터에 예정됐던 마스크 공급이 보류되자, 개원의들의 불만이 폭주하기도 했다. 

의료계 관계자는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지 한 달 반이 다 되가도록 마스크 수급 대책 하나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고 있다”라며 “의료인 감염을 막기 위해 의료기관에 마스크가 최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조달청을 통해서라도 의료기관에 우선적으로 공급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마스크공급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조달청을 통해 마스크를 공급한다는 공지를 받았다. 의료기관 공적판매처 확대 가능성도 있다”라며 “다만 마스크 개수를 직원수대로 할당을 하더라도 병원마다 수요 규모가 달라 불만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자세한 세부 계획은 막판까지 조율 중이며,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날 오후에 마스크 수급 대책이 발표될 예정이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