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11.24 06:00최종 업데이트 17.11.24 06:00

제보

당뇨병 초치료에 SGLT-2 쓰면 심혈관 혜택

미국 리얼월드 데이터 기반 연구 Circulation 게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당뇨병 첫 치료제로 SGLT-2 억제제를 사용하는 것이 다른 당뇨병 치료제로 초치료 하는 것보다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과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을 40% 이상 줄인다는 새로운 리얼 월드 분석 결과가 나왔다.

또 SGLT-2 억제제로 치료를 시작한 환자는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과 비치명적 심근경색, 비치명적 뇌졸중을 포함한 주요 심혈관 사건(MACE) 발생 위험도 감소했다.

미국 국방부 헬스 시스템 자료를 바탕으로 리얼 월드에서 SGLT-2 억제제의 심혈관 아웃컴 분석을 위한 연구 EASEL 결과가 최근 미국심장협회(AHA)가 발간하는 공식 학회지 Circulation에 게재됐다.

SGLT-2 억제제로는 얀센의 인보카나(성분명 카나글리플로진), 릴리와 베링거인겔하임의 자디앙(성분명 엠파글리플로진), 아스트라제네카의 포시가(성분명 다파글리플로진)가 있다.

연구팀은 신규로 당뇨병 치료를 시작한 환자를 SGLT-2 억제제 초치료군과 SGLT-2 억제제 외 약물 초치료군으로 나눠 데이터를 매칭, 2만 5258명을 평균 1.6년 추적 관찰했다. SGLT-2 억제제 군에서 사용한 약물 비율은 인보카나 58.1%, 자디앙 26.4%, 포시가 15.5%였다.

일차 평가 변수는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과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이었고, 이차 평가 변수로 MACE 발생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과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은 SGLT-2 군에서 비SGLT-2 군보다 43% 감소했고, MACE 발생도 3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절단(BKA)은 드물지만 SGLT-2 군과 비SGLT-2 군에서 각각 35건, 18건 발생해 SGLT-2 군에서 2배 가까이 많았지만, BKA 위험을 계열 효과로 봐야할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았다.

SGLT-2 억제제가 심혈관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는 데이터는 계속 보고되고 있다.

올해 초 마찬가지로 Circulation에 게재된 CVD REAL 연구에서도 SGLT-2 억제제는 다른 당뇨병 치료제와 비교해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율은 39%,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은 51%, 복합 평가변수 발생률은 46% 감소시켰다.

얀센 의학부 Paul Burton 부회장은 "이번 연구는 SGLT-2 억제제 초치료 환자에서도 MACE 위험을 낮춘다는 것을 보여준 첫번째 리얼 월드 연구"라면서 "이 결과는 향후 SGLT-2 억제제의 심혈관 위험 감소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강화하는데 도움될 것"이라고 말했다.

#SGLT-2 # 포시가 # 자디앙 # 인보카나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자료실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