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6.06 09:19최종 업데이트 23.06.06 09:19

제보

"민주당 윤준병 의원의 지역보건법 개정안, 보건의료 공무원 무면허 의료행위 확산 우려"

바른의료연구소, 법안 철회 요구 성명...의료 취약지역 국민들의 건강을 포기하는 무책임한 법안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바른의료연구소는 5일 성명을 통해 "무면허 불법 의료행위를 조장하는 지역보건법 개정안은 의료 취약지역 국민들의 건강을 포기하는 무책임한 법안"이라고 지적했다. 만약 이 법안이 제정되면, 산간 및 도서 지역 등에서 거주하는 소수의 주민만을 대상으로 이뤄졌던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의 무면허 의료행위가 수만에서 수십만명이 거주하는 읍면 단위로 광범위하게 확산할 것이라는 우려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은 지역보건법 개정안을 발의해 지역보건의료기관에 보건진료소를 추가하고, 지방자치단체에서 사정에 따라 보건지소나 보건진료소를 통합해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보건진료소뿐만 아니라 보건지소의 경우에도 공중보건의가 없는 경우에는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이 의료행위를 할 수 있도록 법에 규정했다.

연구소는 보건진료소를 두고 현재 '지역보건법'상 지역보건의료기관(보건소, 보건의료원, 보건지소 및 건강생활지원센터)이 아니라고 분명히 했다.

연구소는 "보건진료소는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에 의해 규정된 기관으로, 군수나 구청장이 보건의료 취약지역의 주민에게 보건의료를 제공하기 위해 설치 및 운영할 수 있는 것으로 돼있다"라며 "대부분 보건진료소가 위치해 있는 지역들을 보면, 공중보건의가 근무해야 하는 보건지소를 설치할 정도의 인구나 진료 규모가 되지 않는 지역이면서, 교통 인프라도 열악해 의료기관 접근성도 현저히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보건진료소에는 의사가 배치될 수 없는 상황이다.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에서는 간호사 또는 조산사 면허를 가진 사람에게 24주 이상의 직무교육을 실시한 이후에 보건진료 전담공무원 자격을 부여해 의료행위를 가능하도록 해놓고 있다.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이 할 수 있는 의료행위의 범위는 ▲질병·부상 상태를 판별하기 위한 진찰·검사 ▲환자의 이송 ▲외상 등 흔히 볼 수 있는 환자의 치료 및 응급 조치가 필요한 환자에 대한 응급처치 ▲질병ㆍ부상의 악화 방지를 위한 처치 ▲만성병 환자의 요양지도 및 관리 ▲정상분만 시의 분만 도움 ▲예방접종 ▲제1호부터 제7호까지의 의료행위에 따르는 의약품의 투여 등이다.

연구소는 "언급된 의료행위의 범위를 보면 보건진료소에서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은 사실상 의사가 하는 거의 모든 의료행위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진찰, 검사, 투약, 처치 등 모든 의료행위를 할 수 있어 의료법에 규정된 의료인 업무범위와 상충되는 문제가 있다. 의학적 지식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의 실력과 성향에 따라 해당 지역 주민들의 건강이 크게 좌우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소는 "만약 이 법안이 제정되면, 산간 및 도서 지역 등에서 거주하는 소수의 주민만을 대상으로 이뤄졌던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의 무면허 의료행위는 수 만에서 수 십만 명이 거주하는 읍면 단위로 광범위하게 확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지역보건법상 보건소는 시군구에 1개소씩 설치하도록 돼있고, 보건지소는 보건소가 위치한 읍면을 제외하고 읍면마다 1개소씩 설치할 수 있는 것으로 돼있다. 원래 지역보건법상 보건소와 보건지소에서의 의료행위는 공중보건의사에 의해서 이뤄지도록 했다"라며 "하지만 최근 공중보건의사의 수가 급격하게 줄고 있어 아예 진료가 안 되거나, 파견 진료만 가능해 일주일에 1~2일 정도만 진료가 가능한 보건지소가 늘어나고 있다"라고 밝혔다. 

연구소는 윤준병 의원의 발의안에 대해 의료행위의 개념과 위험성, 그리고 그로 인한 책임의 문제까지 많은 것을 간과한 어리석은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연구소는 "만약 정부가 지역 내 공중보건의사의 수를 현실적으로 유지하려면, 해결 방법은 의사 병역 제도를 개편해 군의관과 공중보건의사를 통합 운영하는 방법뿐"이라며 "현재 부대 편제에 따라 불필요하게 많이 배치돼있는 군의관 제도를 없애고, 각 지역 및 권역별로 의사 대체복무 요원들을 적절히 배분해 지역의료센터(가칭)의 형태로 통합 운영해야 한다. 이 센터에서 평시에는 지역사회 보건의료도 책임지면서 평시 군 작전을 지원하고, 전시에는 군의관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유연한 제도를 운영할 수 있다"고 했다.

연구소는 "현재 보건지소가 위치해 있는 대부분의 읍면 지역에는 의원급 의료기관들이 상당수 존재하고, 병원급 의료기관이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보건지소에 공중보건의가 배치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충분히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읍면에 거주하는 주민들까지 무면허 의료행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것은 자신의 정치적 이득을 위해 국민들의 건강을 포기하는 무책임한 행동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주민들이 읍면에 위치한 보건지소에서 무면허 의료행위를 받도록 하는 방법이 옳은 것은 아니다. 읍면에 위치한 병의원급 의료기관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고, 응급 이송 인프라를 개선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라고 밝혔다.

연구소는 "따라서 윤준병 의원은 즉각 해당 법안을 철회하고, 자신의 무지와 부주의함에 대해 반성하고 사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라며 "또한 국회는 국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질 좋은 의료를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지 저질 의료나 무면허 의료를 이용하는 것이 아님을 깨닫고, 해당 법안이 언급조차 되지 못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