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8.12 14:44최종 업데이트 21.08.12 14:44

제보

후지필름-루닛, AI 기반 폐 질환 진단 제품으로 일본 시장 잡는다

루닛 인사이트 CXR, 후지필름 엑스레이 장비 및 PACS 시스템에 탑재

후지필름 엑스레이 장비에서 이상 부위를 표시하고 있는 '루닛 인사이트 CXR'.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은 글로벌 의료기기 회사 후지필름(Fujifilm)과 함께 개발한 AI 기반 흉부 엑스레이 분석 시스템이 일본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 인증을 받아 본격적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PMDA 인증을 받은 제품은 'CXR-AID'라는 이름으로 일본 고객들에게 소개된다. 본 제품은 루닛의 폐 질환 진단 보조 AI 소프트웨어 '루닛 인사이트 CXR'을 핵심 기술로 하는 인공지능 기반 엑스레이 분석 시스템으로 루닛과 후지필름의 합작으로 탄생했다. 루닛의 AI는 후지필름의 엑스레이 장비 및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에 설치돼 일본 내 후지필름 고객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후지필름은 일본 엑스레이 시장 점유율 1위로 알려진 일본 최대 규모의 의료 영상 장비 회사다. 일본 내 2만 곳 이상의 병원 및 의료 기관에서 후지필름의 의료 장비를 사용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도 Top 5에 속하는 세계적인 의료기기 회사다. 루닛과는 2018년 말부터 글로벌 파트너십 관계를 맺고 있다.

루닛 서범석 대표이사는 "루닛은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술 기반 회사이기 때문에 글로벌 의료기기 회사들과 협력해 시장 점유율을 확장하는 것이 중요한 전략 중 하나"라며 "루닛의 첫 번째 글로벌 파트너인 후지필름과 함께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전 세계 의료진에게 루닛 AI를 선보이며 다양한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이번 PMDA 인증을 통해 일본 의료 현장에도 우리의 인공지능 솔루션을 소개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후지필름 야마카와 나오야(Naoya Yamakawa) 의료 장비 및 솔루션 총괄 매니저는 "루닛 AI 솔루션의 높은 정확도와 기술력은 고객들에게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멕시코 최대 규모의 의료 기관 중 하나로 알려진 '살루드 디그나(Salud Digna)'에서는 루닛 인공지능이 탑재된 후지필름 PACS 시스템을 활용해 매년 80만 장이 넘는 흉부 및 유방 엑스레이 이미지를 분석한다. 본 기관의 영상의학과 전문의로부터 루닛 AI를 도입한 이후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엑스레이 분석이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전달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두 회사는 전 세계 다양한 의료 현장에서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루닛 인공지능을 탑재한 후지필름의 흉부 엑스레이 장비는 현재 영국, 태국, 베트남, 터키, 중동, 아프리카 등 13개국 이상에서 의료진을 도와 코로나19 및 결핵 검출에 활용되고 있다.

최근 후지필름이 인도에 설립한 AI 기반 검진 센터인 'NURA'에는 루닛의 유방암 진단 보조 AI 소프트웨어 '루닛 인사이트 MMG'를 판독에 활용하고 있다.

서 대표는 "후지필름과의 파트너십이 지금까지 좋은 성과를 보이면서 GE 헬스케어, 필립스 등 다양한 글로벌 의료 기기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는 발판이 됐다. 앞으로도 루닛 AI가 의료진의 효율적인 진단과 환자의 건강한 삶을 지원할 수 있도록 더욱 많은 의료 현장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