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8.26 17:24최종 업데이트 22.08.26 17:24

제보

코로나19 '응급의료' 재난 상황 여전…"응급의료도 '필수의료'처럼 지원해야"

응급의료 전문가 의견, 정책 반영 위해 NMC 산하 '중앙응급의료센터' 독립해야 주장

대한응급의학의사회는 26일 오후 '필수의료 문제해결과 응급의료 컨트롤타워 재구축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메디게이트뉴스 조운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응급의료 현장의 어려움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 응급의학의사들은 2년 반 동안 이어진 응급의료 현장 목소리가 정책으로 연결되지 못한 배경에 의사소통 통로 부재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독립된 응급의료 컨트롤타워를 통해 전문가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는 게 현장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는 26일 대한의사협회 임시회관 8층에서 이 같은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2급 법정감염병 '코로나19'…정부 여력있다지만, 현장은 '막막'

응급의학의사회는 그간 코로나19로 붕괴 위기에 처한 응급의료 현장 상황을 알리고, 응급의료 시설, 인력, 장비, 시스템 등 응급의료 인프라 구축을 지속적으로 촉구해왔다.

그러나 의료계에 따르면 현장은 그대로다. 이런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의사회는 이날 의미없는 확진자 수 카운트를 중단하고 2급 법정감염병에 준하는 관리체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원도 삼척의료원 응급실에서 근무 중인 김윤성 학술이사는 "코로나19가 시작된 이래로 응급실 상황이 달라진 게 없다. 정부는 아직 '여력이 있다', '병실이 충분하다'고만 한다”며 “그러나 응급실에서 코로나 중증환자를 본 뒤 병원들에게 병실을 문의해도 자리가 없어 환자를 못 받고 있다”고 말했다. 

김 학술이사는 "격리 구역이 차면 발열환자를 일반 구역에서 볼 수 있다고 권고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병원이 대부분이다. 이런 기조가 유지되면 열이 나는 환자나 코로나 확진자를 계속해서 잃을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응급의료'는 '필수의료'…중증 응급환자 제대로 된 응급치료 받도록 해야

응급의학의사회는 응급의료가 필수의료 개념에 부합한다는 입장이다. 응급의료는 현행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라 '즉시 필요한 응급처치를 받지 않으면 생명을 보존할 수 없거나 심신에 중대한 위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환자'를 돌보는 진료과목이기 때문이다. 

김태훈 정책이사는 "현재와 같이 환자의 병원선택의 자유가 무한정 보장되는 상황에서 모든 사소한 의료 수요조차 모두 응급실로 모아지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중증 응급환자는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즉 최종적인 목표는 모든 중증 응급환자가 언제 어디서나 제대로 응급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응급의료도 지원이 필요한 필수의료 대열에 합류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김 이사는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 대응뿐 아니라 중증응급환자 및 외상환자의 적절한 응급처치를 위한 구조, 이송, 최종치료에 이르는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응급의료 시스템에 대한 해결이 선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독립된 '중앙응급의료센터' 통해 현장 의견 청취하고 정책 추진해야

응급의료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 이유론 정부의 ‘무책임한 관치형 행정’이 꼽혔다. 

이형민 회장은 "코로나 환자가 늘어날 때마다 응급실이 이처럼 난리가 나는 것은 현장의 의견을 무시한 무책임한 관치형 관리지침 때문이다. 응급의료를 잘 모르는 사람이 응급의료정책을 좌우하고, 방역과 현장의 온도차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개선은 요원하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현재 '중앙응급의료위원회'는 비영리민간단체, 공무원을 위원으로 포함한 협의체로 현장전문가 의견개진의 통로가 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중앙응급의료센터는 국립중앙의료원 산하단체로, 공공보건의본부 아래 자리해 독립적인 정책개발이 쉽지 않다.

이 회장은 "효율적으로 전문가 의견이 전달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대응책이 마련되기 위해서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중앙급의료센터의 독립과 이를 통한 응급의료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운 기자 (wj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