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7.15 12:15최종 업데이트 21.07.15 12:15

제보

정치공방으로 번진 4차유행 '책임론'…정세균-오세훈 SNS서 날선 비판

정세균 "서울시 사전심의 안 된 자가검사키트 잘못" vs 오세훈 "서울시 책임 프레임 엄정 대처할 것"

사진=대통령 비서실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코로나19 4차대유행 책임론이 정치 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14일 오전 김도식 서울시 정무부시장의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원색적 비난이 오늘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서울시장의 말다툼으로 번진 것이다. 

이들은 서울형 상생방역 등 지자체 조치에 대한 언급과 함께 방역 상황이 좋지 않게 흘러가자 서로 남탓만 하고 있다며 날선 발언들을 서슴지 않았다. 

논란의 근원은 김도식 서울시 정무부시장의 발언이었다. 그는 이날 "델타변이 확산 조짐이 보이는데도 거리두기 완화와 소비 진작 등 섣부른 방역을 내놓은 것이 누구인가"라고 반문하며 "그동안 대통령은 무지와 무능도 모자라 '코로나 터널의 끝이 보인다', '백신 수급이 원활하다'는 등 긴장의 끈마저 놓게 해 대유행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시장은 "K방역이 정권의 치적으로 자화자찬 하다가 막상 4번째 정책실패에 따른 4차 대유행에 대해선 모두의 책임으로 과오룰 나눠고 있어 안타깝다"며 "청와대와 정부는 과학방역이 아니라 내년 선거를 앞두고 경기부양을 내세운 정치 방역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

해당 발언에 대한 논란이 일자 정세균 전 총리는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세훈 시장을 비판하고 나섰다. 

정 전 총리는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방역을 두고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그 주장의 옳고 그름을 떠나 대단해 유감스럽다"며 "오세훈 시장이 정작 자신의 책임인 방역문제엔 뒤로 쏙 빠진 채 다른 사람을 내세워 정부를 비판하는 모습은 참 후안무치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전직 방역사령관으로 걱정스럽다. 지금은 누굴 탓할 때가 아닌 국가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서울시는 먼저 방역에 얼마나 충실했는지 빠트린 것은 없는지 점검하라"고 충고했다. 

구체적으로 정 전 총리는 서울시의 자가검사키트 정책을 지적했다. 그는 "지자체는 정부의 방역 지침에 충실히 따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사전심의도 안 된 자가검사키트를 내놓을 예산이면 현장에 있는 방역관계자의 복리후생을 챙기는 것이 훨씬 시급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세훈 시장도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서울시 정무부시장 발언은 자신과 무관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특히 그는 서울시 방역에 대한 가짜뉴스를 엄중하게 대응하겠다는 점도 밝혔다.

오 시장은 "다른 사람 뒤에 숨어 있다는 것은 취재해 보시면 저에게 미안하실 정도로 사실이 아니다"라며 "혹시 사실을 알게 돼 미안한 마음이 든다면 글을 조용히 내려달라. 사과로 받아들이겠다"고 운을 뗐다.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오세훈 시장 페이스북

서울시 방역에 대해서도 오 시장은 "서울형 상생방역이 4차 유행의 진원지라는 말이 있는데 서울시는 중대본과 함의되지 않은 방역 완화 조치를 진행하지 않았다"며 "영업자들의 고통을 덜기 위해 서울시는 업종별 맞춤형 방역을 제안했지만, 중대본과 협의 후 실내체육시설에 한해 제한적으로 시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마저도 두 개 자치구에서 신청자에 한해 영업시간 연장 시범사업에 그쳤을 뿐이다. 이 시범사업으로 인해 선제 검사와 방역수칙은 더 강화됐고 오히려 시범사업을 한 영업장에선 코로나 감염이 확산된 사례가 없다"고 덧붙였다. 

서울시가 역학조사 테스크포스(TF)를 해체했다는 주장과 병원종사자 검사지원을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중단했다는 소문 역시 사실이 아니라는 게 오 시장의 견해다. 

이와 관련, 그는 "역학조사관들의 수는 언제나 유동적이다. 지난 2월, 퇴직과 현장 복귀 등으로 조사관 수가 변동된 것을 두고 과장된 프레임이 난무하고 있다"며 "병원종사자 검사지원도 지난 2월 대한병원협회, 서울시병원회에서 '종합병원 종사자의 선제검사 중지'를 먼저 요청해왔다. 의료진 대부분은 백신을 접종한데다, 치료 과정에서의 불편함이 너무나 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방계약법에 따라 자가검사키트도 합법적 구매 절차를 거쳤다. 항간에서 이야기하는 시민감사 결정은 확정된 사안이 아니다"라며 "우리 모두의 사기를 꺾는 가짜뉴스 유포자에 대해선 엄중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세균 전 총리도 15일 재차 "정무부시장이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말을 모르고 있었다면 그건 시장으로서 책임질 일이지 제게 공개적으로 사과를 요구할 일은 아니다"라며 "오늘도 서울시 확진자가 600명을 넘어섰다. 나에게 장문의 글을 올릴 시간에 서울시 방역을 한 번 더 챙겨주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