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12.06 04:37최종 업데이트 23.12.06 04:37

제보

로슈, 27억달러에 카못 테라퓨틱스 인수…GLP-1 비만약 시장 뛰어든다

주1회 GLP-1/GIP 이중작용제 CT-388 확보…경구용 GLP-1과 비만 동반 제1형 당뇨병 치료제도 추가

사진: 로슈 홈페이지.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로슈(Roche)가 카못 테라퓨틱스(Carmot Therapeutics)를 인수하며 GLP-1 수용체 작용제 계열 비만 치료제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로슈는 미국 비상장 기업 카못을 인수하는 최종 합병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현지시간) 밝혔다. 계약 조건에 따라 선급금 27억 달러와 추가 마일스톤으로 최대 4억 달러를 지급할 예정이다.

카못의 R&D 포트폴리오에는 당뇨병이 있거나 없는 환자의 비만을 치료할 수 있는 베스트인클래스(best-in-class) 잠재력을 가진 임상 단계의 피하 주사 및 경구용 인크레틴과 전임상 프로그램 다수가 포함돼 있다.

주요 자산인 CT-388은 주1회 피하 주사하는 GLP-1/GIP 수용체 이중 작용제다. 비만 치료제로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은 일라이 릴리(Eli Lilly and Co)의 젭바운드(Zepbound, 성분명 터제파타이드)와 같은 계열이다. 현재 제2형 당뇨병 환자 또는 당뇨병이 없는 환자의 비만 치료를 위한 임상 2상 준비 단계에 있다.

CT-996은 1상 단계에 있는 하루 1회 경구용 저분자 GLP-1 수용체 작용제로, 제2형 당뇨병이 있거나 없는 환자의 비만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하루 1회 주사하는 GLP-1/GIP 수용체 이중 작용제인 CT-868은 과체중 또는 비만을 동반한 제1형 당뇨병 환자의 치료를 목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2상 임상시험 단계다.

로슈는 "카못의 자산, 특히 CT-388에 대한 기존 임상 데이터는 차별화된 효능으로 체중 감소를 달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베스트인클래스 잠재력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또한 근육량 보존과 같은 다른 효능에 초점을 맞춘 자산을 포함해 기존 로슈 파이프라인과 결합 시너지도 기대하고 있다.

로슈는 "인크레틴은 음식 섭취 후 분비되는 장내 호르몬으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을 억제해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면서 "인크레틴 기반 포트폴리오는 심혈관, 망막, 신경퇴행성 질환 등 인크레틴이 작용하는 다른 적응증으로도 확장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로슈 그룹 토마스 쉬네커(Thomas Schinecker) 최고경영자(CEO)는 "비만은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건강 부담을 일으키는, 다른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이질적인 질병이다"면서 "카못의 포트폴리오와 로슈의 제약 파이프라인 프로그램, 심혈관 및 대사 질환에 대한 진단 전문성과 제품 포트폴리오를 결합해 치료 표준을 개선하고 환자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한다"고 말했다.

로슈 레비 개러웨이(Levi Garraway) 최고의학책임자 겸 글로벌 제품 개발 책임자는 "임상 1b상에서 상당한 체중 감소를 입증하는 등 CT-388의 임상 데이터는 고무적이다. 이는 비만과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 차별화된 프로파일의 가능성을 시사한다"면서 "광범위한 카못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투여 경로, 비만과 잠재적으로 다른 적응증을 치료하는 병용요법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