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5.13 07:27최종 업데이트 23.05.13 07:27

제보

외과-마통과학회, 복지부에 수술 후 회복향상 ERAS 프로그램 시범사업 제안

다학제팀이 수술 전, 중, 후 참여해 사망률 감소·의료비 절감 효과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조운 기자] 대한외과학회와 대한마취통증의학회가 보건복지부에 수술 후 회복 향상 프로그램(Enhanced Recovery after Surgery, ERAS) 시범사업을 제안하기로 12일 합의했다.

ERAS는 환자의 수술 전, 중, 후의 치료 및 관리에 참여하는 여러 의료진으로 구성된 다학제팀(multidisciplinary team)이 수술 자극에 대한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을 줄여 수술 후 회복을 향상시키기는 '근거중심'의 개별 의료행위들을 다중적(multimodal)으로 제공하는 수술환자 치료 및 관리의 새로운 개념이다. 

최근의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ERAS 프로그램의 시행이 입원기간을 단축시켜 의료비 절감의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수술과 관련된 합병증을 감소시키고 수술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한편, 예후까지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이에 전세계적으로 ERAS 프로그램의 도입이 확산되고 있고프로그램에관 우리나라에서도 ERAS에 관심있는 외과의 및 마취의가 증가하고 있다. 

다만 ERAS 프로그램은 필연적으로 의사, 간호사,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등 의료진의 업무량이 늘어나지만 이에 대한 보상은 전혀 안되어 개별 병원에서 도입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두 학회는 ERAS 시범사업 도입이 수술 환자에 대한 의료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고 궁극적으로 전체 의료비 절감에 도움이 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공동으로 당국에 이를 제안하기로 결의했다. 

한편, 당국의 ERAS 프로그램에 대한 당국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 최근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는 한국형 ERAS 가이드라인 제작 과제를 전문학회에 의뢰했고, 보건복지부에서는 ERAS프로그램을 주제로 암 정복추진 연구개발 사업과제를 공모한 바 있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 두 학회는 필수의료 관련 대정부 정책 제안에 있어서도 협조하기로 합의했다.

조운 기자 (wj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