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5.28 05:23최종 업데이트 20.06.22 10:21

제보

2차 개학 시작, 부작용 보고되는데 정부는 ‘괜찮다’?

산발적인 집단감염에 학생·교사 확진 이어져, 유증상 이송업무·보건교사 부족 등 문제 드러나

사진=pixabay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우려 속에서 고등학생 3학년 등교가 시작된 지 언 일주일이 지났다. 오늘(27일)부터는 고2, 중3, 초1~2, 유치원생 등 약237만명에 대한 2차 등교수업도 시작됐다. 사실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전국 학교가 대면 수업의 포문을 연 것이다. 그러나 등교하는 학생 숫자가 늘어나며 다양한 부작용도 보고되는 등 해결할 문제가 산적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학생·교사 확진 사례 이어져…개학 연기 학교도 450곳 넘어
 
개학이 본격화된 현재, 현장의 분위기는 어떨까. 2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교육부 등에 따르면 상황이 녹록치는 않아보인다.
 
우선 20일, 가장 먼저 등교를 시작한 고3 학생들 중 확진 사례가 나오며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대구 수성구에 따르면 이 지역 고3 학생이 26일 양성판정을 받았다. 시교육청은 급하게 근처 4개 학교가 등교를 중지하고 수업을 원격으로 전환했다. 서울에서도 확진 사례가 나왔다. 27일 서울 강동구의 한 고3 학생 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해당 학교 학생들이 모두 귀가조치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교사 등 교직원 확진 사례도 이어졌다. 앞서 부천에 위치한 한 초등학교 교사가 확진 판정을 받는 사례가 보고됐고 경북 구미에서도 유치원 방과 후 교사 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등교를 연기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27일에만 전국 202개 학교와 유치원이 등교를 연기해 전국적으로 450여 곳이 넘는 학교가 원격수업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쿠팡 부천물류센터와 관련한 집단감염이 발생한 부천시는 아예 고3을 제외한 모든 학년 등교수업을 연기하고 나섰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부천시는 물류센터 등 집단감염 상황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체제로 돌아간다"고 밝혔다.
 
등교 학생 늘어나며 유증상 이송업무·보건교사 부족 등 문제점도
 
2차 등교가 시작되면서 다양한 부작용도 예고되고 있다. 우선 유증상자 이송업무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소방청에 따르면 현재까지 코로나19 유증상으로 인해 119구급대의 도움을 받아 선별진료소로 이송된 사례는 1000건을 넘어섰다.
 
소방청은 2차 등교가 시작되는 27일부터 유증상 학생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기본업무의 공백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증상자 이송 업무를 축소한다는 방침이다. 소방청 관계자는 "등교 학생 수가 늘어나면 기존 인원만으로는 이송을 감당할 수 없게 돼 관계부처와 협의거쳐 이송업무를 축소하게 됐다"고 말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보건교사 등 학교 방역을 책임질 수 있는 인력이 부족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보통 학교 1곳에 배치된 보건교사는 1명에 불과하다. 학생 규모가 많은 곳은 보건교사 1명이 1000명 이상의 학생들의 위생을 책임져야 하는 것이다.
 
설상가상 전국 초중고교 중 1741개교는 보건교사가 아예 배치돼 있지 않았다. 최근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도에 학교 방역도우미 등 보건인력 채용을 위한 예산을 요청했지만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거절당했다.
 
이 같은 상황에 최근 한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보건교사는 주먹구구식 학교 방역대책을 비판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리기도 했다. 현재 해당 청원은 14만명의 동의를 얻었다.
 
보건교사는 청원에서 "학교는 정확한 매뉴얼을 갖고 있지도 않고 보건교사만 나홀로 감염병 책임자로 모든 방역대책을 책임지고 있다"며 "보건교사들은 아무런 인력 지원도 받지 못한 상태에서 홀로 유증상자와 일반 학생들 살피고 있어 통제가 어렵다"고 호소했다.
 
고려의대 예방의학교실 최재욱 교수(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장)는 "개학문제는 의학적으로만 보면 무조건 미루는 것이 좋지만 사회 문화적으로 그럴 수는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개학에 있어 충분한 전문가, 사회문화적 합의를 거쳤는지는 의문이다.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를 대비해 지속적인 논의를 위한 합의창구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 “코로나19 확대, 개학 때문 아니다…보건교사 충원 당장 어려워”
 
정부는 학교 개학이 코로나19 확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판단했다. 또한 보건교사 등 학교 보건인력 충원에 대해서도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보였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지역사회 감염이 개학으로 인해 악화됐다고 보지 않는다"며 "학교를 매개로 2~3차 감염이 이뤄진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1총괄조정관은 "오히려 지역사회 집단감염이 산발적으로 나타나면서 학생들의 안전이 위협받는 것 아닌지 의문"이라며 "보건교사는 간호사 면허만 있다고 파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교육부와도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다. 여러 요인이 함께 고려돼야 하기 때문에 현재 말할 수 있는 내용이 없다"고 전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