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6.04.21 15:47최종 업데이트 16.04.21 15:47

제보

아시아, 항생제 규제강화 공조

처방 강제 및 수의약품 등가물만 판매



항생제 내성을 퇴치하기 위해 아시아 보건장관들이 규제강화 공조를 약속했다.

규제강화 방안으로 처방을 강제하거나 수의약품 등가물만 판매토록 강제, 부적절한 사용을 도모하는 모든 분야의 인센티브를 억제하는 등 강력한 방안도 거론되고 있어 주목된다.
 
아시아태평양 국가의 보관장관들은 지난 16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항생제 내성 장관회의 결과 ▲국가별 범부처 항생제 내성 관리 중장기계획 수립 촉구 ▲보건 분야뿐 아니라 농업·환경 분야를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항생제 내성 퇴치 협력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아시아 보건장관 공식성명'을 발표했다.
 
현재 복지부는 항생제 내성균의 '발생예방-감시강화-확산예방 및 관리기반 구축'의 4가지 전략을 기초로 국가 차원의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성명서에 따르면, 보건장관들은 항생제 내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아시아의 보건상태와 취약한 보건시스템 역량을 볼 때 항생제 소비의 증가로 이어지고, 인구의 신종 약제내성 감염 위험을 높인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국가와 지역, 인간과 동물, 의학과 수의학을 통합하는 다분야 '원헬스' 국가 행동 계획을 수립키로 한 것이다.
 
장관들은 보건 시스템 구축과 관련 ▲항생제 내성 억제를 양질의 안전한 보건의료 서비스의 핵심요소 중 하나로 만들기 ▲모든 이를 위한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저렴하고, 질 좋은 항생제 의약품 및 진단법, 백신에 대한 접근성 증진 ▲항생제 내성에 관한 글로벌 행동계획과 방향을 같이해 항생제 내성 및 사용을 감시하고, 지역 및 글로벌 감시 네트워크에 참여하기 위해 통합적 원헬스 국가 감시제도 개발을 실행키로 했다.
 
국가·지역·국제적 공공재로서 항생제의 효과를 보전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인간 및 동물의 보건과 농업 분야의 적절하고 신중한 항생제 사용을 도모하는 국가 항생제 관리 프로그램 이행 ▲의학 및 수의학의 정책 및 임상적 의사결정을 이끌기 위해 표준화된 프로토콜에 따라 국가 항생제 내성 감시 시스템으로부터 생산되는 양질의 정보사용 ▲임상적으로 항생제 사용을 최적화하도록 이끌기 위해 병원균 및 해당 병원균의 항생제 민감도를 파악하는 실험실 역량 개발을 제시했다.

또 ▲인간 및 동물 보건, 농업 분야의 항생제 내성에 관한 국제적으로 합의된 데이터 수집 및 보고 기준을 개발하고, 항생제 내성 감시를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가·지역·국제 실험실 네트워크 지원 ▲해당 국가의 상황에 따른 항생제의 인허가·생산·유통·사용 및 품질보장의 효과적인 규제관리를 위해 각국의 규제시스템 강화 등을 꼽았다.
 
이어 규제 관리의 구체적인 방안으로 ▲인간 및 동물, 농업분야의 수입업자 및 제조사부터 인가받은 소매업자까지 항생제의 안전성과 질을 보장하는 메커니즘의 실행 강화 ▲의학 및 수의학 분야의 처방을 강제하거나, 수의약품 등가물만 판매할 것 강제 ▲과학적 위험평가에 기초해 항생제의 실효 성분 생산 및 국내외 유통을 규제하고, 약물첨가 사료생산 및 동물용 항생제 등록 규제 ▲위험분석이 부재하는 상황에서 동물의 성장촉진 및 농작물 보호를 위한 항생제 사용을 단계적으로 감소 등을 권고했다.

이와 함께 ▲항생제 약품의 부적절한 사용을 도모하는 모든 분야의 경제적 인센티브를 억제하고, 항생제 사용을 최적화시키기 위한 인센티브 도입 장려 ▲항생제 내성 퇴치를 위한 신약 및 진단법, 백신의 연구개발과 적절한 사용을 촉진하고, 이를 재정지원하기 위해 혁신적인 다분야 접근법을 취하고, 자원이 넉넉하지 않은 상황에서 접근성 및 경제성 증진 ▲ 항생제 내성 퇴치를 위한 지역적 대응과 연구개발 역량강화를 위해 국제 및 지역차원의 협력 및 파트너십 도모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항생제 # 아시아 # 메디게이트뉴스 # 동물 # 인센티브

송연주 기자 (yjsong@medigatenews.com)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