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8.11 15:17최종 업데이트 20.08.11 15:17

제보

제일약품, 인슐린 대체 차세대 당뇨병 신약 유럽임상1상 승인

오는 9월부터 후보물질 'JP-2266' 임상시험 개시

제일약품은 유럽의약품감독국(EMA)으로부터 경구용 제1형 당뇨병 치료 신약 후보물질 ‘JP-2266’에 대한 유럽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최종 허가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제일약품은 보건복지부의 첨단의료기술개발사업(신약개발지원)의 지원을 받아 JP-2266에 대한 해외 GLP 기관에서 비임상 독성시험을 완료했으며, 이후 올해 2월말 EMA에 CTA(임상시험계획)자료를 제출했다.

이는 기존 당뇨병 치료제인 인슐린 주사제와 다른 경구용 치료제로, 제1형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주사제 사용량 감소 및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인슐린 부적절에 따른 저혈당 쇼크와 잦은 주사투약으로 인한 불편함 등을 대체할 수 있다.

인슐린과의 대체 또는 병용 사용으로 인슐린 의존도를 대폭 낮출 수 있는 것은 물론 동시에 체중감소 효과를 가져 미충족수요(medical unmet needs)를 타겟한다.

또한 JP-2266은 동물모델 실험에서 식후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기존 당뇨치료에 사용되는 경구약물들과 비교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슐린 주사 투약과 동등한 수준을 보였다. 

JP-2266 반복투여에 의한 당화혈색소(HbA1c) 감소 효능도 기존의 경구약물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일약품 연구소장 이창석 전무는 "다양한 동물모델 실험에서 인슐린 주사와 비교해 동등한 수준의 식후 혈당저하 능력을 보였다"면서 "오는 9월부터 유럽 임상시험 진행을 통해 글로벌 신약 창출에 한걸음 다가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