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1.23 11:52최종 업데이트 22.01.23 17:46

제보

[CES 슬립테크④] 루플, 개인 맞춤 빛 파장으로 생체리듬 관리해 수면 돕는다

꿀잠 위해 깨어있는 시간 관리하는 스마트 슬립 솔루션 '올리에스' CES 2022서 혁신상 수상

사진: CES 2022 혁신상을 받은 루플의 올리에스(자료=CES 2022 홈페이지)
CES 2022 '슬립테크'가 대세

세계 최대 소비자 가전쇼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2에는 수면과 기술을 결합한 슬립테크 기업들이 눈에 띄었다. 슬립테크 기업 연합인 한국수면기술협회(Korea SleepTech Association)와 메디게이트뉴스·메디게이트는 지난 13일 CES 2022 리뷰세미나를 마련해 슬립테크에 대한 모든 정보를 공유했다. 슬립테크로 혁신상을 수상한 기업은 17개이며, 슬립테크와 연관된 기업은 약 30개에 달했다. 한국수면기술협회 회원사 아워랩, 웰트, 에이슬립, 루플, 메디컬AI, 닉스, 브이티코퍼레이션 등 7개 기업도 이번 CES 2022에 참가했다.  
 
①침실환경 혁신으로 침대·베개 높이 조절하고 맞춤형 향기·온도 
②아워랩, "기술과 결합한 헬스케어·웰니스 제품 가능성 확인"
③ 에이슬립, 아마존·삼성생명 등 대기업 협업사례 제시
④루플, 개인 맞춤 빛 파장으로 생체리듬 관리해 수면 도와
⑤메디컬AI, "세계적으로 수면에 대한 관심·의료적 니즈 높아" 

⑥닉스, "산소농도 조절하는 수면개선 기술 '고슬립', 양산 준비 끝" 
⑦브이티코퍼레이션, "빛과 소리로 수면 문제 해결"
⑧웰트, "코로나로 관심 증대, 디지털헬스는 모든 곳에 있었다"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루플은 빛으로 생체리듬 관리를 할 수 있는 라이트테라피, 생체리듬 전문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루 중 어떤 시간에는 어떤 파장이 필요한지 개인마다 맞는 파장을 제공하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건강 플랫폼에 연결됐을 때 적절한 빛이 자신의 건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데이터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CES 슬립테크 온라인 리뷰세미나에서 루플(Luple) 김용덕 대표는 'CES혁신상 수상 조명 기술과 서울시관 전시 리뷰'를 주제로 발표했다.

루플은 낮시간의 빛이 수면과 밀접한 영향을 가진다는 점에 주목, 개인의 생체리듬에 맞는 빛을 제공하는 스마트 슬립 솔루션 올리에스(Olly S)로 올해 CES에서 헬스&웰니스 분야 혁신상을 받았다. 어떤 요인이 개인의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최적화된 빛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김 대표는 "수면 장애 요인에 대한 사용자의 설문을 바탕으로 200개 이상 분류를 통해 언제 햇빛을 봐야하는지 솔루션과 함께 식사, 운동, 카페인 섭취에 대한 최적 시간 가이드를 제공한다"면서 "어떤 시간에 햇빛을 쬐는 것이 가장 좋고 어떤 시간에 쬐지 않아야 하는지는 일출·일몰, 나이에 따른 권장 수면 시간 등과 조합해 개인에 따라 수천가지가 나온다"고 설명했다.

또한 사용자가 처방된 가이드에 따라 어떻게 행동했는지 입력하고, 아침에 일어나 수면일기를 작성하면 각 행동을 점수화하고 행동 점수와 수면 점수와 어떤 연관이 있고, 자신의 수면 요인에는 어떤 것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그 결과를 알려준다.

김 대표는 "솔루션과 연동되는 디바이스는 2채널 파장으로 구현했다. 2019년 태양과 비슷한 광원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했지만 이것으로는 수면을 개선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후 수면에 적합한 파장을 만들어 아침에 잘 깨워줄 수 있는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면서 "어떤 사람은 깨어나기 전 서서히 밝아져야 하고 어떤 사람은 갑자기 밝아져야 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커스터마이즈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수면 단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면 깨기 쉬운 시간에 기분 좋게 깨어나도록 빛이 도와줄 수 있다. 깨어있는 16시간에도 개인마다 다른 생체리듬에서 최적의 파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해나가고 있다"면서 "지금까지는 밝기에 의존하는 라이트테라피 제품이 거의 팔리고 있었다면, 우리 제품은 수면 개선을 위한 디지털 솔루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점을 인정받아 혁신상을 수상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자료실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