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7.17 17:15최종 업데이트 17.07.17 17:15

제보

차바이오텍, 배아줄기세포 특허 출원

중간엽세포 분리 배양 기술 확보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차바이오텍은 배아줄기세포로부터 중간엽 줄기세포를 분리·배양하는 방법인 '세포배양 삽입체를 이용한 인간 배아줄기세포 유래 중간엽 세포의 분리방법'에 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17일 밝혔다.

차바이오텍의 '배아줄기세포 유래 중간엽 세포 분리기술'은 구멍의 크기가 6에서 12마이크로미터(㎛)인 거름망 형태의 '다공성 막' 만을 이용해, 시험관 내에서 손쉽게 배아줄기세포로부터 중간엽 줄기세포를 분리하고 배양하는 방법이다.

차바이오텍은 배아줄기세포 치료제의 상업임상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에 특허받은 분리방법은 저비용으로 단시간에 효과적인 중간엽줄기세포 분리·배양하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우수한 세포 재생과 분열·분화 덕분에 재생의학에서 중간엽 줄기세포가 선호되고, 이를 얻는 방법으로는 골수, 지방, 탯줄, 태반 등 성체 조직에서 얻는 방법과 배아줄기세포에서 얻는 방법이 있다.

이 중 배아줄기세포가 대량으로 배양할 수 있어 세포치료제로 활용이 기대되는데 그 동안은 이를 얻는 과정이 복잡해 개발 시간과 비용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었다.


차바이오텍의 한 관계자는 "이번에 차바이오텍이 국내에서 취득한 기술을 통해 제조한 배아줄기세포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는 기존 성체 유래 중간엽 세포 보다 경제성 및 효율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에 특허 받은 기술을 향후 면역 조절, 근골격계 질환 관련 세포치료제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배아 줄기세포 # 중간엽 줄기세포 # 배아줄기세포 유래 중간엽 세포 분리 # 차바이오텍 # 특허 # 성체 줄기세포

메디게이트뉴스 (news@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