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3.16 16:31최종 업데이트 20.03.16 16:31

제보

SK케미칼 오메드정 10mg, 하루 2정 복용가능 "야간 위산분비 막는다"

기존 양성자 펌프 억제제와 다른 방식..위식도 역류 물론 라니티딘 사태 대안으로 처방 가능

SK케미칼은 기존의 양성자 펌프 억제제와 달리 자사 오메드 10mg 정은 하루 2정까지 복용이 가능하다고 16일 밝혔다.

양성자 펌프 억제제는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이지만, 대다수가 아침 식사 전 하루 1정 만 복용이 가능해 야간 위산분비 억제에는 한계가 존재했다.

더욱이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실제 지난 2005년 진료실 내원 기준 위식도 역류질환은 38위였으나 2018년에는 15위로 대폭 증가했다. 또한 통계청 국가통계포탈의 집계에 따르면 2018년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내원한 환자는 총 442만 5184명으로 5년 전(351만 9136명)에 비해 약 25% 정도 증가했다.

특히 야간의 위산분비는 오심, 구역, 구토 등의 증상으로 인해 불면증까지 유발해 환자들의 삶의 질을 저하가 심각한 실정이다.

SK케미칼은 "오메드의 경우 하루2정 복용으로 야간 위산 분비 억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면서 "NSAIDs로 유발된 소화성 궤양의 치료에도 활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발암 유발 물질(NDMA, N-니트로소디메틸아민) 검출로 인해 라니티딘(Ranitidine)이 포함된 위장약과 히스타민2 수용체 길항제 계열 약물인 니자티딘(Nizatidine)의 판매가 중지됐고 전량 회수 조치가 이뤄졌다.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위장약을 처방하는 의사들이 주의 깊게 약물을 선택할 수 있도록 라니티딘(Ranitidine)과 니자티딘(Nizatidine)의 안전성 정보를 배포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라니티딘(Ranitidine)성분 약물에 대한 대체 처방 약물이 큰 주목을 받았으며, 복지부와 식약처는 파모티딘(Famotidine), 록사티딘(Roxatidine), 라푸티딘(Lafutidine) 등 히스타민 수용체 길항제 성분의 약물을 처방할 것을 권고했다.

SK케미칼은 "이들 약물은 NSAIDs로 유발된 소화성 궤양의 치료 혹은 예방에 대한 적응증이 없다"면서 "NSAIDs로 유발된 소화성 궤양의 치료에는 해당 적응증이 있는 양성자 펌프 억제제 계열의 약물이 대안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