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3.10 14:53최종 업데이트 18.03.10 16:16

제보

김숙희 후보, "모래알같이 흩어진 회원 단합, 병협까지 아우르는 의협으로"

인력 부족·저수가 문제 공동으로 해결해야…서울시의사회, 의협 파견 대의원에 교수 8명 첫 지정

▲기호 5번 김숙희 후보 
전국의대교수협의회 의협회장 후보자 초청 정견발표 
추무진 후보, "봉직의 45%·개원의 35%…현 집행부 31명 중 9명이 교수"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제40대 대한의사협회장 선거에 출마한 기호 5번 김숙희 후보는 9일 “개원의들의 권익은 대한개원의협의회나 대한의원협회가 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의협은 대한의학회, 개원의협의회, 대한병원협회 등 모든 직역을 아우를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김 후보는 이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가 마련한 의협회장 후보자 정견발표회에서 “모래알처럼 흩어진 회원들을 하나로 화합과 단합시키고, 의사들에게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의협을 만들겠다”고 했다. 

김 후보는 “서울시의사회장을 맡아오는 등 오랫동안 보건의료정책을 고민해왔다”라며 “낮은 의료수가나 면허권, 진료권 등 의사들의 권익이나 사정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의사들은 잠재적 범죄자나 노예라고 불릴 정도로 어려운 상태에 있다”라며 “의사들의 자존감을 살릴 수 있는 의료환경으로 개선해보고자 한다”고 했다. 

김 후보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에 앞서 건강보험 수가 정상화가 필요하다”라며 “모든 의사들이 특정 문제를 겪기에 앞서 투쟁상설기구를 만들어 현안에 적극적으로 대항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현 정부에 대한 대정부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정책에 대응하고, 보험 역량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김 후보는 “전문상근정책단을 신설해 상시 보건의료정책에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 사망사건 등을 보면 의사들에게 모든 잘못을 뒤집어씌우고 있다”라며 “끝까지 회원을 보호하기 위해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의협 내에 미래기획부를 만들어서 정보통신기술이나 인공지능, 원격의료 등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모든 회원들의 지지를 받고 정부를 상대로 영향력을 가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의협은 13만명의 의사가 회원으로 있다. 의협은 단순히 개원의 단체가 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라며 ”수가협상단장을 맡았을 때도 의협이 개원의만의 수가 협상을 맡아선 안된다고 봤다“고 했다. 

김 후보는 “대학병원 원장들이 어려움을 많이 이야기하고 있다”라며 “전공의의 수련환경 개선 및 지위향상을 위한 법률(전공의법) 시행으로 부족한 인력에 대한 보상도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김 후보는 의료전달체계 개선과 관련해서는 “정부가 보장성 강화에 앞서 의료비 절감을 위해 빠르게 의료전달체계 개선을 진행했다”라며 “만성 질환이나 경증 질환의 병원 선택권을 제한하지 않는다면 (진료비가 낮아져)환자들의 상급의료기관 쏠림이 심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전문의가 80%이고 수련을 마치고 대학에 남아도 모두 교수가 될 수 없다"라며 "개원을 해도 만성질환만 볼 수 없다"라고 했다. 그는 “전문의 제도 자체가 바뀌어야 한다"라며 "이 상태에서는 보장성 강화만으로도 의료전달체계가 무너진다”고 했다.

그러면서 “건강보험 수가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으로 올려야 한다”라며 “8%상한선인 건강보험료 상한선을 올려 재정을 확충해야 한다”고 했다. 
  
교수들의 의협 대의원회 참여에 대해서는 올해부터 특별한 기회가 열리고 있다. 서울시의사회에서 의협 파견 대의원수는 34명이었고 현재 4명 늘어나 38명이 됐다. 특별분회에 11명 배정했고, 여기에 교수들이 참여할 수 있다. 

김 후보는 “그동안 병원장들에게 제발 대의원 한 명만 보내달라고 했는데, 강제로 참여한 대의원을 보면 대의원회에 제대로 참석하지 않고 교체대의원도 보내지 않는다”라며 “이렇게 되면 해당 대의원들의 힘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염두해달라”라고 했다. 김 후보는 “앞으로 교수들도 의협 최고의결기구인 대의원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의교협 신동천 회장은 “올해 서울시의사회의 의협 파견 중앙대의원은 전의교협 추천 6명, 병원장 추천 2명 등 교수 8명이 배정됐다”라며 “교수가 학회나 병원 소속이 아닌 의사 개인으로 의협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