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4.21 06:13최종 업데이트 21.04.21 06:13

제보

경남의사회 "의협 수가협상단 대개협으로 변경 방침 결정 환영"

"당사자 참여 원칙 바탕으로 실질적인 성과 거두는 협상 기대...회원을 위한 성과 중요"

경상남도의사회는 20일 성명서를 통해 "대한의사협회가 대한개원의협의회로 수가협상단을 변경하기로 한 방침 결정을 환영한다. 당사자 참여 원칙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는 협상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남의사회는 "그동안 의협이 직접 수가 협상에 나섰지만 의료계 종주 단체가 병원협회와 함께 직접 수가 협상에 참여하는 것이 위상에 부합하지 않고, 무엇보다 당사자 참여 보장을 위해서도 직접 협상에 참여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했다. 

경남의사회는 "늦었지만 대개협이 협상에 참여하도록 한 새 집행부의 결정을 환영하고, 수가 협상에 새로운 변화가 이뤄져 원만한 협상을 통해 회원의 기대를 충족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남의사회는 "대개협도 협상 당사자로 참여하는 만큼 사전 철저한 준비와 충분한 내부적인 논의를 거쳐 다양한 변수에 대비하고 회원의 바람을 조금이라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경남의사회는 "수가 협상이 어렵다는 점은 회원 모두가 알고 있지만, 현재 수가가 원가에 턱없이 부족하고 이는 의료 기관의 경영 압박으로 직결돼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라며 "문제의 근본이 된 저부담, 저보장, 저수가의 현실을 정확하게 분석해 정부와 시민단체에 알려 수가 인상 없는 의료 정상화는 허구임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비용과 효과가 일치하고 노력에 대한 정당한 지불이 이뤄지는 구조로 건강보험의 수가는 정립돼야 한다. 일방적인 정부와 시민단체의 주장에 대해 당당하게 맞설 철저한 준비와 논리로 무장해 협상을 통해 수가의 정상화에 힘써야 한다. 누가 협상을 맡아 진행하는가 하는 문제도 중요하지만 협상을 통해 성과를 내는 것이 회원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경남의사회는 "그간 시도의사회장협의회에서 담당한 협상단의 역할을 대개협으로 넘겨주는 데 동의한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의 결단에 경의를 표한다. 자신의 공약을 실천하는 신임 의협 이필수 회장의 결정을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