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12.27 15:08최종 업데이트 18.12.27 15:08

제보

"신규간호사 이직 문제 심각...제정적·제도적 지원 시급”

간호계, “1년 내내 신규간호사 교육...경력간호사도 힘든 상황”

복지부, “내년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예산 77억원 확보...처우 개선 노력”

사진: 신규간호사 이직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국회 토론회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심각한 신규간호사 이직 문제를 위해 재정, 제도적 지원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27일 자유한국당 김순례 국회의원 주최·대한간호협회 주관으로 열린 ‘신규간호사 이직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국회 토론회’에서는 신규간호사의 임상현장 적응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간호계는 1년 내내 신규간호사 교육을 진행할 만큼 인력 이탈 문제가 심각하다며 제도적 지원을 강조했고 보건복지부도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예산 확보 등 처우 개선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간호계, “신규간호사 의료기관 종별 동시 선발 등 제도 마련 필요”

간호계는 입사 1년 신규간호사 이직 문제가 심각하다며 현장 교육 전담 간호사의 의무화, 신규간호사 모집기간에 의료기관 종별 동시 선발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김필자 세브란스병원 간호교육개발팀 간호부장은 “1년 내 신규간호사 이직이 증가하고 있다. 병상 수 증가가 없음에도 1년 내내 신규간호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라며 “그간 신규간호사의 리텐션(retention)을 높이는 전략을 제시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효과가 저하됐다”고 말했다.

김 간호부장은 “현장에서 교육전담간호사가 절실히 필요하다. 현장 교육전담간호사 의무화 이후 평가결과에 대한 보상이 있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김 간호부장은 “중복지원을 지양하기 위해 신규간호사 모집 기간에 의료기관 종별 동시 선발도 고려해볼 수 있다”라며 “경력간호사들에 대한 관심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인력난이 극심한 중소병원의 경우 교육전담인력 배치 자체가 어렵다며 재정적,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애 중소병원간호사회 회장은 “중소병원차원에서 교육전담인력 배치가 어려운 점은 간호사 인력난으로 수가를 반영하는 부서에 간호사를 먼저 채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라며 “환자와 직접 연관이 없는 부서에는 간호사 인력 산정이 없어 타당성을 입증해 TO를 받기도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교육전담부서와 인력 배치를 위한 제도적, 재정적 지원이 선행돼야 한다”라며 “정부의 법적, 제도적 지원과 재정지원이 있다면 현장에서 교육전담인력배치 실현이 수월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간호교육 전담자와 프리셉터십이 매우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지만 중소병원이나 요양병원은 인력난, 지원 미비 등으로 제도를 운영하는 곳이 적은 편이다“라며 ”중소병원은 대한간호협회 간호취업교육센터에서 표준화된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내년 교육전담간호사 예산 77억원 확보”

보건복지부는 내년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예산을 확보했다며 향후 간호사 처우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할 계획임을 밝혔다.

곽순헌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장은 “올해 간호대학 실습비 지원으로 30억원의 신규 예산을 집행했고 내년에는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예산으로 77억원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곽 과장은 “우선 국공립 병원 대상 시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다양한 지역, 병상 규모 등을 잘 추려서 집행하려고 한다”라며 “효과가 나오면 정부 회계 예산으로 대폭확대 할지, 건강보험 수가를 활용할 것인지는 내부적 고민, 예산당국과의 협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곽 과장은 “간호관리료가 지방중소병원 중심으로 기존 병상 수에서 환자 수 기준으로 변경되면서 추가 수입분이 생기는데 70% 이상을 간호사 처우개선에 사용하도록 병원계와 협의했다”고 언급했다.

보건복지부는 향후 시간제간호사와 야간전담간호사를 위한 수가 보상도 강화할 방침이다.

곽 과장은 “이달 말과 다음달 초에 예정된 건정심에서 시간제간호사, 야간전담간호사 수가 보상 강화를 논의할 예정이다”라며 “입원료에 묶인 간호관리료를 독립해 간호사 처우개선으로 직결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간호사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